'이주의 발견'을 한권 적는다. 사실은 지난달의 발견이라고 해야 하는데, 책은 진즉 구해놓고 방치해놓았다가 책정리 중에 다시 발견했다. 제임스 V. 워치의 <보이스 오브 마인드>(학이시습, 2014)다. '매개된 행위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이 부제.

 

 

 

제목이나 부제로는 어떤 책인지 알기 어려운데, 키워드가 '비고츠키'와 '바흐친'이라고 하면 좀 관심이 생길지 모르겠다. 내가 그런 경우다. 소개에 따르면, "북미의 대표적인 비고츠키 학파 중 한 명인 제임스 V. 워치의 국내 첫 번역서다. 사회문화심리학을 펼치기 위해 러시아의 언어철학자인 미하일 바흐친의 이론을 핵심 보조선으로 채용하고, 비고츠키가 생전에 이루지 못한 인간 정신(마음)의 사회문화역사적 접근의 심리학 이론 및 실천의 확장을 시도했다." 역자는 <비고츠키, 불협화음의 미학>(에듀니티, 2013)의 저자이기도 한 박동섭 교수. 교육학 쪽에는 비고츠키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좀 된다.

 

 

 

개인적으로는 비고츠키보다 바흐친에 관심이 있어서 원서까지 대출했지만 아직 펴보진 못하고 있다. 사실 비고츠키만 하더라도 엄두가 잘 안 날 정도로 읽을 책이 많고, 국내에도 대표 저작들이 소개돼 있는 형편이다. 올초에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살림터, 2014)까지 나온 '비고츠키 선집'이 대표적이다.

 

 

특히 주저인 <사고와 언어>의 경우는 번역본이 세 종이나 된다(선집판 제목은 <생각과 말>). 나 역시 (찾아보면) 영어와 러시아어판까지 갖고 있기 때문에 번역본들을 대조해가며 읽어볼 수 있지만, 아쉽게도 그런 여유를 부린다는 게 현재로선 불가능하다. 이런 페이퍼를 통해서 상기만 해둔다.

 

 

 

한편 마인드(마음)에 대한 최근 신간으로는 로저 펜로즈의 <마음의 그림자>(승산, 2014)도 빼놓을 수 없다. "<황제의 새 마음>의 저자 로저 펜로즈의 또 한 권의 명저. 물리학, 수학은 물론이고 괴델의 논리학과 튜링의 컴퓨팅 기술, 생물학, 그리고 서양 철학의 근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플라톤의 이데아론까지 전방위 학문들을 어렵지 않게 거론하고 서술하면서 두뇌와 의식에 대한 탐구를 이끌어나간다."

 

욕심이 나는 책이긴 하지만, 동시에 욕심을 버려야 하는 책이기도 하다. 고급 수준의 수학과 양자이론을 동원하고 있는지라 매우 '하드'한 책이기 때문이다. 모든 교양과학서가 소프트할 필요는 없지만, 이런 경우는 따로 번역자나 중개자가 필요할 정도다. 우리로선 마음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 '로저 펜로즈의 마음'을 읽어줄 사람이 필요하다...

 

14. 04. 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