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쌀쌀해졌다. 하긴 겨울도 두 주밖에 안 남았고, 이번주에 첫눈이 내려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것이다. 몸도 계절을 따라가는지 조금만 움직여도 피로하다. 겨울에는 동면이라도 해야 할 모양이다. 돌이켜보니 훨씬 더 젊은 시절에도 11월은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달이다. 마치 월요일 출근을 앞둔 일요일 저녁을 떠올려주는 달이라고 할까.

 

 

 

잠시 감상을 접어두고, '이주의 고전'을 고른다(이건 그때그때 고른다).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 작가 엘리자베스 개스켈(풀네임으론 엘리자베스 클래그헌 개스켈)의 사회소설 <남과 북>(문학과지성사, 2013)이 출간됐다. 제목이 <남과 북>이어서 미국소설인 줄 알았더니 19세기 중반 영국사회의 그늘을 조명한 사회소설로 디킨스의 <어려운 시절>(1854)과 같은 해에 디킨스가 주관하던 주간 문예지에 발표됐다. 단행본 출간은 1855년으로 <메리 바턴>에 이은 작가의 두번째 '사회소설'이다(국내에 먼저 소개된 <크랜포드>는 1853년에 출판한 소설. 이건 사회소설로는 분류되지 않는 모양이다). 원래는 주인공의 이름을 따 제목을 <마거릿 헤일>이라고 지으려고 했지만 편집자 디킨스의 의견을 좇아 <남과 북>이 됐다고 한다. 어떤 소설인가.   

빅토리아 시대의 제인 오스틴이라 불리는 엘리자베스 개스켈의 소설. 개스켈은 작품 속 인물의 관찰에 유머와 도덕적 판단을 혼합시킨다는 점에서 한 세대 앞선 영국의 대표적 여성 작가 제인 오스틴과 자주 비교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산업화의 어두운 그늘을 조명하는 사회적 시각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 남과 북>은 19세기 영국 산업혁명 시기를 배경으로 남부의 전통적인 토지 귀족과 북부의 신흥 공장지대 사람들, 그리고 자본가와 임금노동자들 사이에서 빚어지던 정신적이고 물리적인 갈등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개스켈은 로맨스의 갈등구조를 통해 신흥 자본가와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의 대조적인 삶을 보여주고 산업화가 만들어낸 노동문제를 고발한다. 뿐만 아니라 진취적인 마거릿을 내세워 여성의 권익 문제, 사랑과 종교적 신념, 대립 구도를 초월하는 인간애 등 우리가 살아가며 피할 수 없는 삶의 모습들을 포괄적으로 보여준다.

내년에 디킨스의 소설들을 강의차 읽을 계획을 갖고 있는데, 그때 같이 읽어봐도 좋겠다 싶다. '빅토리아 시대의 제인 오스틴'으로 불린다지만, 개스켈은 '샬럿 브론테의 친구'로도 알려져 있고, 실제로 <샬럿 브론테의 전기>를 쓴 걸로 유명하다.

 

 

 

그밖에 <실비아의 연인들>, <사촌 필리스> 등의 장편소설과 수십 편의 중단편을 갖고 있으니 당대의 대표적 작가였겠다. 충분히 짐작할 수 있지만 개스켈의 소설들은 다수가 영화화됐다. 영화 <남과 북>도 구해봐야겠다...

 

 

13. 11.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