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예술극장에서 이성열 연출로 공연중인 체호프의 <바냐 아저씨>를 관람했다. 얼마전 체호프의 <갈매기>를 번안한 성기웅 작, 타다 준노스케 연출의 <가모메>를 본 데 이어서 연거프 체호프의 작품을 보게 됐는데, 이번 공연작 두 편 모두 색다른 경험을 안겨주었다. <바냐 아저씨>는 러시아 극단의 공연으로만 두 차례 본 적이 있고, 한국 배우와 연출의 공연으로는 처음 보았다. 예술의전당에서는 12월 1일부터 문삼화 연출의 <세 자매>가 공연된다. 연극 애호가나 체호프 애독자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듯싶다. <바냐 아저씨> 공연에 대한 소개기사를 일부 발췌해놓는다.

 

‘체호프 극은 지루하다’고들 한다. 가슴을 뛰게 하는 극적인 장면도 없고, 뚜렷한 메시지도 없이 그저 흘러가는 일상을 펼쳐 놓은 듯한 장면들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러시아 극작가 안톤 체호프(1860∼1904)의 연극을 찬찬히 음미하다 보면 일상 속에서 번뜩이는 삶의 진실을 만나기 마련이다. 사실, 우리네 삶이란 게 그렇지 않은가. 하루하루 살아가다 보면 어느새 10년, 20년이 훌쩍 지나 있고 그때서야 비로소 삶이란 무엇인가를 어렴풋이 느끼는 것 아닐까.

 

이 같은 ‘체호프 극’의 정수(精髓)를 보여주는 작품이 무대에 올랐다. 지난 26일부터 11월 24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하는 연극 ‘바냐 아저씨’(사진)다. 오종우 성균관대 교수의 번역본을 바탕으로, 극단 백수광부의 이성열 대표가 연출을 맡은 연극에선 무엇보다 쟁쟁한 출연배우들의 면면이 돋보인다. 바냐 역의 이상직을 비롯, 마리야 역의 백성희, 세례브랴꼬프 교수 역의 한명구, 옐레나 역의 정재은, 의사 아스뜨로프 역의 박윤희, 소냐 역의 이지하, 마리나 역의 황정민, 찔레긴 역의 이정수 등 연극계에서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대거 무대에 올랐다.

 

이들의 출중한 연기야말로 체호프 극의 진면목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데 일등공신이다. ‘일상의 진실’을 전혀 지루하지 않게 펼쳐 보인다는 말이다. 특히 국립극단 ‘간판배우’를 하다 4년 전 전남 구례로 낙향했던 이상직의 바냐 연기는 마치 입던 옷을 그대로 입고 나와 연기하는 듯한 착각까지 불러일으킨다. ‘바냐가 곧 이상직이고, 이상직이 그대로 바냐’인 연기를 펼친다. 체호프 극에서 배우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이 연극은 생생하게 증명한다.(문화일보)

 

개인적으론 옐레나와 아스트로프의 호흡이 좋아보였고, 소냐의 코믹한 연기가 흥미로웠다. 첼레긴 역의 캐스팅도 좋았다. 몇몇 동감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론 원작의 매력을 느끼게 해준 공연이었다. 체호프의 드라마가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관람해보시길. 공연은 인터미션 없이 2시간 10분간 진행된다...

 

13. 11.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