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과 '노동'이라는 키워드 때문에 두 권의 책을 같이 묶었다. 인천의 역사를 공장을 통해 살펴본 정윤수의 <노동의 기억 도시의 추억, 공장>(한겨레출판, 2013)과 특수고용노동자들에 대한 르포르타주로 이병훈 등이 쓴 <사장님도 아니야 노동자도 아니야>(창비, 2013)이 그 두 권이다.

 

  

 

문화평론가의 저작이란 점에 이채로운 <공장>은 대표적 공단도시 인천의 근현대사다. "1883년 개항 이후, 작은 어촌이던 인천은 급속히 근대도시로 변모한다. 일제 강점기에 정미업을 시작으로 초기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일제의 대륙 침략이 본격화한 1930년대에는 군수공업화 정책에 의해 인천 일대가 기계.기구 공업지구로 개발되었다. 해방 이후에는 1960년대 중반부터 전개된 국가 주도 산업화 정책에 따라 중화학 공장이 중심이 된 여러 공단이 속속 자리 잡으면서 대표적인 공단 도시가 되었다. 저자는 이러한 산업구조의 변화를 인천의 근현대사, 나아가 한국 근현대사라는 더 큰 맥락 속에서 검토하고 그 의미를 되새긴다." '문화의 길' 시리즈의 여섯번째 책.

 

공장을 중심으로 한 역사라는 점에서 서양사학자 이영석 교수의 <공장의 역사>(푸른역사, 2012)와도 같이 읽어봄직하다. 도시 공간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면 저자의 전작 <인공낙원>(궁리, 2011)이 나란히 읽을 만한 책이다.

 

 

 

<사장님도 아니야 노동자도 아니야>는 "이병훈 교수(중앙대 사회학과)를 비롯한 4명의 연구자와 박진희 노동전문사진가가 대표적 특수고용직인 화물트레일러 기사나 학습지 교사부터 다소 낯선 프랜차이즈 헤어숍 디자이너와 채권추심원까지, 11명의 특수고용노동자들을 밀착해서 인터뷰하고 글과 사진으로 기록"한 책이다. 다양한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의 육성을 담고 있다는 점이 희귀성이자 강점.

 

노동 문제 관련서로는 이주의 책 가운데 하나로 꼽기도 했던, 마석 가구공단의 이주노동자들의 삶을 다룬 <우린 잘 있어요, 마석>(클, 2013)과 현직 철도기관사가 쓴 박흥수의 <철도의 눈물>(후마니타스, 2013) 등을 더 떠올려볼 수 있다.

 

'기억'을 다룬 책, '현장'을 담은 책, 모두 유익한 읽을 거리다. 우리를 돌아보게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13. 11. 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