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간을 이용해 '이주의 발견'을 적는다. 처음 소개된 저자의 책 가운데 매주 한 권을 고르는 것인데, 이번주엔 신경과학자 탈리 샤롯의 <설계된 망각>(리더스북, 2013)을 골랐다.

 

 

'낙관 편향' 혹은 '낙관주의적 편향'이라는 원제에 비추어 <설계된 망각>이란 제목은 다소 협소한 감이 있다. 전반적인 내용은 '살기 위해, 뇌는 낙관주의를 선택한다'는 부제에 집약돼 있다. 소개는 이렇다('낙관주의적 편향'을 검색하면 저자의 TED 강연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TED 강연서'라는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어도 될 만큼 요즘 강연 관련서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미래에 대한 기대는 왜 그토록 긍정적인가? 심리학과 신경과학의 프리즘으로 밝혀낸 불합리할 만큼 낙관적인 뇌의 생존 본능. 낙관 편향은 미래에 틀림없이 닥쳐올 고통과 고난을 정확하게 지각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고, 인생의 선택권을 제한된 것으로 보지 않도록 우리를 지켜줄 것이다. 이런 낙관 편향을 유지하기 위해 뇌는 무의식적인 망각을 설계해두었다.
이 책은 인간 두뇌의 가장 위대한 기만 능력들 가운데 하나인 낙관 편향을 탐구한다. 그리고 낙관편향을 지속하기 위해 뇌가 어떻게 낙관의 훼방꾼들을 퇴색시키거나 망각하게 하는지 설명할 것이다. 아울러 이 편향이 적응에 도움이 될 때는 언제이며 파괴적일 때는 언제인지 살펴보고, 적당히 낙관적인 착각은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할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일독해볼 만하다. 저자는 이스라엘 태생의 신경과학자인데, <설계된 망각>(2012)은 <기호와 선택의 신경과학>(2011)란 책으로 좋은 반응을 얻은 후에 연이어 펴낸 책이다.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탈러(세일러)는 이렇게 평했다. "융숭한 한턱. 이야기의 노하우를 아는 과학자가 쓴 매력적이고 재미있고 쉬운 책.”

 

 

 

낙관 편향에 대해서는 행동경제학 책에서도 종종 언급이 되는데,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김영사, 2012)이 대표적이다. 행동경제학은 카너먼과 리처드 탈러의 책이 기본서인데, 뇌과학과 진화심리학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참조하고 있다. 인간의 경제활동에는 합리적 동기 못지 않게 비합리적 동기가 작용한다는 관점에서 보자면 '낙관 편향'은 흥미로운 주목거리가 아닐 수 없다. 더불어 '설계된 망각' 능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각자의 숙제로 남는다...

 

13. 06. 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