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서양문학/문화를 읽으려면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쉽지는 않다. 복잡한 혈족관계를 갖는 너무 방대한 인물들이 등장하고 또 이들이 벌이는 사건들 또한 부지기수다. 이걸 일일이 머릿속에 담아둘 수는 없으니 적당한 규모의 사전이 필요한데, 독일의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전문가가 쓴 책이 마침 출간됐다. 게르하르트 핑크의 <후Who>(예경, 2012).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인물들'이란 부제가 아니라면 내용을 짐작하기 어려운 책이고 표지 또한 그렇다.  

 

 

흠, 개인적인 취향에는 최악에 가까운데, 원서의 표지는 어떤지 찾아봤다.

 

 

보기엔 멀쩡하지 않은가. 미술전문 출판사라 이런 그림이 이골이 나서 일부러 피하려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독자에겐 좀더 친절한 표지가 좋았겠다. 추천사를 쓴 신화연구가 김원익 박사에 따르면 저자인 핑크는 "독일의 교육전문 출판사 테슬로프에서 출간되어 전 세계적으로 5천만 부 이상이나 팔린 백과사전 시리즈 '무엇이 왜 어떻게(Was ist was)'의 <고대 그리스인>과 알기 쉽게 쓴 <그리스 로마 신화>의 저자이기도 하다." 곧 독일에서는 꽤 통하는 저자라는 얘기다.

 

 

 

그리스 신화의 애독자라면 이 '인물사전'을 피에르 그리말의 <그리스 로마 신화사전>(열린책들, 2003) 옆에 나란히 꽂아둠직하다. 같은 종류의 책으론 M. 그랜트의 <그리스 로마 신화사전>(범우사, 1993)이 출간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절판됐다. 국내에선 이윤기 선생의 책이 가장 많이 읽히지만 그리스 신화의 원조는 토마스 불핀치인데(나도 불핀치의 책으로 읽었다. 삼중당문고였던 듯싶다) 어느 것이 믿을 만한 완역본인지 모르겠다. 아무튼 신화 속에서 길을 헤매거나 갈피를 잡기 어려울 때 신화 사전들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사전만큼 유익한 독서의 길잡이도 드문 법이니까...

 

13. 01. 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