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의 저자 헨리 소로의 책은 너무 많이 나와서(일기까지 포함) 더 나올 것이 없겠다 싶었는데, 숲이나 호수가 아닌 바다에 대한 책이 나왔다. <케이프코드>(싱긋). 그런데 뭔가 기시감이 있어서 찾아보니 <대구 곶>이라고 한번 나왔던 책이다. 





 











"주로 내륙 지방의 숲이나 호수에 관한 책을 많이 남긴 소로가 바다에 대해 쓴 유일한 책이다. 소로는 케이프코드를 세 차례(1849년 가을, 1850년과 1855년 여름) 찾아가 그곳에서 만난 자연 풍경과 바다,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들을 기록했다. 케이프코드는 잉글랜드의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북아메리카 대륙에 맨 처음 도착한 곳이다. 나중에 청교도들은 내륙 쪽으로 이동해 미국 북동부 매사추세츠주 플리머스에 정착하는데, 케이프코드는 작은 만(灣)을 사이에 두고 플리머스 건너편에 있다."


미국문학기행 같은 것을 떠날 일이 당분간은 없어 보이지만, 만약 미국 동부쪽으로 간다면 월든 호수와 함께 방문지로 고려해봄직하다. 
















말이 나온 김에 <월든>을 다시 검색하니 (너무 많은) 번역본 가운데, 세 종 정도가 가장 많이 읽히는 듯싶다. 미국문학 강의 때는 김석희 선생 번역본으로 읽었다. 

















<월든>과 함께 강의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은 <시민 불복종>인데, 역시 세 종의 번역본이 눈에 띈다(펭귄클래식판 <월든>에 같이 수록돼 있다). 언젠가 강의에서 다시 읽게 된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