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발 하라리의 책들을 다시 강의하는 김에 빅히스토리 책들도 다시 손에 들었는데, 그간에 주요 입문서들이 재간본이나 개정판의 형태로 다시 나왔다. 예전에 빅히스토리 관련서에 대한 간략한 소개글을 쓴 적이 있기에 반복할 필요는 없고 세 권의 입문서만 다시 확인해둔다. 서가에서 모아두어야 하는데 그게 되질 않아서 알라딘서재에나 모아놓는 것이다.

빅히스토리를 주도하고 있는 학자는 단연 호주의 역사학자 데이비드 크리스천이다. 빅히스토리 연구소를 창립했고 빌 게이츠의 후원하에 빅히스토리를 보급하는 빅히스토리 프로젝트에도 관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작이 공저인 <빅히스토리>(해나무)와 교재용 입문서 <시간의 지도>(심산)로서 둘다 우리말로 번역돼 있고 개정판까지 찍었다. 그보다 나중에 나온 책이지만 좀더 효율적인 입문서는 신시아 브라운이 쓴 <빅히스토리>(바다출판사)다. 이 역시 번역본이 여러 차례 나온 책으로 흔히 빅히스토리를 대중화했다는 평을 받는다. 그만큼 쉽게 쓰였다는 의미다(보급판이어서 가격도 저렴하다).

이 분야의 입문자라면 신시아 브라운의 <빅히스토리>와 데이비드 크리스천의 <시간의 지도>를 읽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시간의 지도>는 좀 묵직한 책이어서 좀더 전문적이라는 인상을 준다. 그에 비하면 <빅히스토리>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 그렇다고 유머집을 기대할 수는 없다. 스토리텔링과 재미에 있어서는 유발 하라리의 책들이 단연 한 수 위이다. 빅히스토리 관련서들은 지구과학과 생태학, 그리고 역사를 결합해놓았다는 인상을 주는데, 지구과학과 생태학 책을 흥미진진하게 읽을 독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