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인생은 마라톤이라고
한 번도 뛰어본 적 없는 마라톤이 인생이면
나는 한 번도 살아본 적 없는 인생
작별도 필요 없는 인생

하지만 인생이 마라톤 같은 것이라면
나는 인생 같은 걸 살아보았다
터벅터벅 걸어가는 일이 잦았어도
어제도 걷고 오늘도 걷고

그렇지만 걷는 걸로는 충분하지 않다
마라톤은 그게 아니지
마라톤전투의 승리를 전하고
숨을 거둔 아테네 병사를 생각하자

쉼없이 달려 한마디 전하고 쓰러지기
마라톤의 정신은 쓰러지기의 정신
장거리의 정신이 아니라 탈진의 정신
숨이 턱까지 차오를 때에야 마라톤

그리고 전해야 할 한 마디 승전보
그게 승전보가 아니어도 좋다
마지막 숨과 바꿔서 토해놓을 한 마디 말
평소에 할말이 많았다면 한 권의 책

마라톤은 목숨을 건 달리기와
한 마디 말의 콤비네이션
가끔 숨이 찰 때마다 나는
마라톤 벌판을 떠올리고
나의 마지막 책을 상상한다

누군가 인생이 마라톤이라고 말할 때
한 번도 뛰어본 적 없지만
나 또한 마라토너였다고 털어놓으며
쓱 꺼내서 건넬 한 권의 책

작별의 말은 하지 않겠다
바라건대 제때 탈진할 수 있기를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wo0sun 2018-07-09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때에
한마디의 말(한권의 책)을.
누구나 원하는 인생의 마지막 날.
그러나 아무나 누릴수 있는 것은 아닌듯.
때를 못맞추거나
한마디의 말을 전하지 못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