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데이터를 모두 이용했다는
문자가 날아왔다
나도 바닥이 났다는 느낌으로
배를 깔고 누워 있던 참
마음은 암스테르담으로도 날아가고
바그다드 카페에라도 들르겠다지만
나는 나의 한국현대사 옆에서
얌전히 충전중이다
주말이면 나의 국적은 피곤한 나라
나의 여권번호는 피로로 시작하지
피곤한 나라에도 산과 들이 있고
심지어 아이슬란드도 있지만
우리는 집에만 있기로 담합한다
우리의 안목은 피로감
부석부석한 얼굴에 충혈된 눈
피곤한 나라에서는 기본값이다
모두가 누워 있어서
눕기는 우리의 국민적 자세
아, 우리의 축구는 침대축구지
언제 어디서건 드러눕는 게 우리의 국민성
우리는 바닥이라 바닥 친화적이다
아, 침대는 사랑이니
이제는 드러누운 자세로 마무리하자
누워 있다 보면 애국심도 생기는 법
피곤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공공의 적들을 성토한다
주말에 더 기운이 넘치는 자들
평일보다 더 일찍 일어나는 자들에게 저주를
그렇다고 광장에 나갈 수는 없다
그건 사랑이 아니다
그건 국민적 자세가 아니다
게다가
우리가 무슨 기운으로 저들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wo0sun 2018-06-30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적군편에 서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스파이라고 우기지도 못할만큼
아군티가 난다는게
슬푸네요.(오타아님ㅋ)

로쟈 2018-06-30 18:10   좋아요 0 | URL
내국인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