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책과 읽지 않은 책 사이에
유령의 책
이름만 알고 있는 책은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책

히틀러의 나의 투쟁을
읽어야 하나 고민하다가
히틀러의 유령이라고 적는다
히틀러는 죽어서도 죽지 않는군

그토록 유명한 독재자를
그토록 자주 만나는 콧수염을
그러나 저자로는 만나지 않겠다
불길한 투쟁

히틀러의 모델, 미국을 앞에 두고
다시 블랙어스, 암흑의 대지를 떠올리고
2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6개월
참호 속으로 들어가려니

다시금 그의 유령이 나타난다
망루가 아닌 식탁에서
글자들 사이에서
금지된 투쟁을 선동한다

읽으면서 부정하고
읽으면서 잊어야 하는 책
나의 투쟁
나는 나의 투쟁을 어디에 두었나

나의 서가에는 크나우스고르만 있지
나의 투쟁
여기서 붙들리다니
얼른 꿈 밖으로 나가야겠다

여기가 역사의 바깥인가
식탁에서 일어나 코드를 뺀다
존재하지 않기에
유령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병신 2018-06-17 1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데리다가 말한 마르크스 유령이 떠오르네요 칼 맑스가 공당산 선언에서 언급한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떠돌고 있다는 문장도 생각나고 히틀러는 살아있을 때도 신화가 된 인물이지만 죽어서도 더 강하게 신화가 된 인물 그것도 매우 불편하고 어두운 신화로 잊으려고 해도 지우려고 해도 유럽현대사의 히틀러라는 인물은 하나의 형체 없는 유령 처럼 지금도 곳곳에서 출몰하는 느낌 한국에서도 그 유령의 그림자가 언뜻언뜻 보일떄도 있고요 자유한국당과 그 추종세력들을 보면은 그 뿌리 깊은 어두운 유령의 그림자가 보이네요 좋은것이든 나쁜것이든 인류사에 뿌리깊게 내재한 그 파변화 되고 완전히 제거 할수 없는 잔여물이 남아서 떠돌아 다니는 느낌 그게 공산주의가 되었든 민족주의가 되었든 독재가 되었든 유토피아가 되었든~~~

로쟈 2018-06-17 20:52   좋아요 0 | URL
네, 존재론과 유령론은 분리불가능합니다.~

two0sun 2018-06-17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은 책과 읽지 않은 책사이의
유령의 책들이야 워낙 많으니
그려려니~
문제는 읽은책마져도 유령의 책 코스프레를~
거기에 속는 멍충이가 되지 말아야는데.
유령 말씀하시니 헨리 제임스의 강의가 기대되네요.
유령에도 여러 유형과 급이 있지 않을까해서.

로쟈 2018-06-17 20:52   좋아요 0 | URL
모든 책은 일단 유령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