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을수록 읽을 책이 많아지는 게 독서가의 역설이다. 책벌레의 역설로 바꾸면 먹으면 먹을수록 먹을 책이 많아진다(이건 좋은 건가?). 많아지는 것까지는 참아본다 해도 점점 불어나는 책값은 인내심을 시험한다.

오늘 배송받은 마이클 셔머의 <도덕의 궤적>(바다출판사)만 하더라도 심호흡을 한번 해야 주문할 수 있는 책이다. 이 분야의 독자가 줄어든 탓인지 모르겠지만 스티븐 핑커의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사이언스북스)를 염두에 두고 가격을 매긴 것이 아닌가 싶다(이 두권의 책값이 10만원을 넘어간다).

그렇더라도 필독 아이템이라는 게 문제. 과학적 회의주의자의 대표 선수라고 할 셔머가 과학이 도덕의 진보를 이끌었다고 강력하게 논증하는 책을 제쳐놓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핑커의 평은 이렇다. ˝이 책은 과학과 이성의 힘을 통해 우리가 도덕적으로 얼마나 진보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인간의 역사와 운명에 대한 시각을 전환시키는 긴장감 넘치고 매혹적인 책이다.˝

이에 견줄 만한 책으로 핑커의 신간 <이 시대의 계몽주의>도 번역되면 좋겠는데(원서는 몇달 전에 구입했다) 이 또한 분량이 만만치가 않아서(축약본이 있는 게 아니라면 알라딘의 서지정보가 틀린 것 같다. 내가 갖고 있는 판본으로는 500쪽이 넘는다) 추세로 보아서는 4-5만원대의 번역본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기대된다고 해야 할지, 염려된다고 해야 할지 헷갈린다. 도덕의 궤적을 보고 책값의 궤적을 떠올리는 것도 나름 합리적 이성의 활동이니 셔머도 이해해주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