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 대표작가 100인이 ‘내 인생의 거장‘을 찾아 떠나는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의 첫 세권이 출간되었다. 황광수의 <셰익스피어>, 이진우의 <니체>, 그리고 전원경의 <클림트>이다. 각각 작가, 철학자, 화가를 다루고 일는 점에서 알 수 있지만 이 시리즈의 ‘거장‘은 문학과 철학, 예술과 과학 등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어떻게 구성되는가. 가령 <셰익스피어>의 경우.

˝대산문학상 수상자인 문학평론가 황광수가 셰익스피어의 삶과 작품 세계를 살펴보기 위해 방문한 도시는 그의 고향인 스트랫퍼드와 주요 활동 무대였던 런던을 포함해 총 스물한 곳에 이른다. 영국에서 시작해 중서부 유럽을 거쳐 이탈리아와 그리스에 이르는 이 여정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세계를 관통하는 ‘하나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기도 하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모든 인용문을 직접 우리말로 옮긴 저자는 희곡 대부분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함께 소네트와 이야기시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도 담았다.˝

개인적으로 이 시리즈의 <카프카> 편을 맡아서 카프카의 도시 프라하를 두 차려 다녀오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카프카전집(전10권)도 완간돼 적절한 가이드북도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나의 카프카‘를 갖는 것도 올해의 과제 가운데 하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