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놓고 왜 읽지를 않나 모르겠어요. 내가요.
대형서점에서 책 고를 땐, 그 멀미나는 방향제 냄새랑 과한 난방, 북적대는 어린이들과 데이트하는 젊은이들에 떠밀려서 평소 장바구니에 담아놨던 책들은 다 까먹고 그저 멋진 표지나 제목에 맘이 동하는 책을 딱 두 권만 골라들었는데. 이 책도 그렇게 만났어요. 집에 데려와선 책꽂이에 얹어두었고요.

트위터에서 이 책이 너무 재밌다고 하더라고요. 어제 첫 챕터를 읽었는데 논픽션 엣세이에요. 미국책은 강렬한 장면으로 소설 같이 시작하네요. 경찰이 들이닥쳤대요. 화자/저자가 친구랑 통화중 자살할 거라고 하고 전화기를 꺼놨더니 걱정이 된 친구랑 언니가 경찰에 신고를 한거죠.

저자 제시 크리스핀은 (처음 뵙겠습니다) 자살 충동, 삶이 바닥을 여러번 치고 나서 자신과 영혼으로 공명한 ‘이미 죽은‘ 철학자들의 장소를 찾아 유럽으로 가요. 그 먼 곳, 하지만 저승은 아닌곳에서 자신을 그나마 이해해서 ‘죽지않을‘ 이유를 들려줄 ‘이미 죽은‘ 사람들을, 그들의 기록과 기억들을 찾아볼거래요. 그런데 전... 실은 이런 책인줄 몰랐고요. 표지의 강렬한 복싱 그림이랑 자유로운 여자들의 밝은 웃음이 이미 죽은 ‘숙녀‘들이지만 (아, 그렇구나요. 숙녀 라는 단어가 수상했어요. 요새도 쓰나요? 이 말? 숙.녀.? 목마 타던 시절에나 어울릴 단어 같은데....) 그들의 페미니스트로서의 지난한 세월을 말하는줄 알았어요. 그런데 첫 챕터는 베를린에서 만나는 (그곳에서 바닥을 치고 살아남았던) 미국인 철학가 윌리엄 제임스. 자살과 우울증에 대한 실질적 조언과 덜 현학적 글을 남겨서 많은 독자를 뒀다는데 (처음 뵙겠습니다) 난 그의 동생 헨리 제임스만 반가웠어요.

딱 한 챕터 읽고 뭘 판단하겠냐마는.... 아, 세상은 진짜 넓고, 철학가 우울증 환자도 넘치는구나, 싶어요. 오늘 배운건 ‘자유의지’를 인정하는 ‘자유의지’가 사람을 살린다! 이렇게 우울하고 또 힘 나는,하지만 말랑거리는 대신 권투 글러브로 때려주는 (아! 철학!) 책을 쓴 저자와 죽은 숙녀, 신사분들, 존경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18-02-22 0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부만두의 리뷰를 읽다보면 막 다 읽고 싶어진다는!

유부만두 2018-02-22 09:31   좋아요 0 | URL
이 책 괜찮아요. 예측과 달라서 당황했지만 모르는걸 많이 만나고 배우고 있어요. 예전에 읽었던 ‘외로운 도시‘라는 책과 비슷한 느낌도 들고요.

어렵고 쿨해서 주눅이 들지만....뭔가 얻는 게 있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