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400. 어나더 미 (아나이스 버르디에. 사만다 푸터먼)

영화같은 이야기가 실제로 생겼다. 1987년 11월 부산에서 태어난 일란성 쌍둥이가 각각 정. 김. 이라는 이름을 갖고 생후 3개월에 다른 입양단체를 통해 미국과 프랑스로 입양되었다. 그리고 25세가 된 둘은 유툽을 통해 서로를 알아보고 확인하는 과정을 당차게 다큐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나는 20년쯤 전 유학시절, 미국가정에 입양된 한국인 소녀를 소개로 만난 적이 있다. 그 아이는 10살즈음이고 난 이십대 중반이었다. 그 아이의 미국인 부모는 한국에서 온 내가 큰언니처럼 모국의 문화와 정을 전해주길 바랐지만 그 아이는 별로 내켜하지 않았고 나도 어찌할바를 몰라 멀뚱거리는 어색한 만남을 몇번 한 뒤 더이상 약속을 잡지 않았다. 그후 미국에서 한국에서 입양된 사람들을 꽤 만났는데 묘하게도 그들은 서로 닮은 느낌을 갖고있었다. 어나더 미, 의 사만다와 아나이스에게서 그 분위기가 풍긴다. 그들이 멋진 도시에서 훌륭하게 자라서 서로를 만나 영화를 찍었다니 뒤늦게 박수를 치고 응원을 보낸다. 그런데 이건 너무 근사하고 멋져서 왠지 조금 죄책감이 든다. 내가 미안해 해야할 이유도 모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