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400. 미노타우로스 (나더쉬 피테르)

어려운 소설. 여덟 쪽 쯤 읽은 다음, 책 뒷면의 설명을 읽고, 이야기의 아웃라인을 다시 잡고 첫 쪽으로 돌아가서 읽었다. 요제프, 마리어...는 요셉과 마리아. 그리고 지하에 누워있는 기름이 번질 거리는 괴물은 미노타우로스. 이 엄청난 이야기는 비교적 현대적 배경에서 벌어지는데. 실은 '벌어지는' 일 보다는 '벌어진' 그리고 '벌어질 수도 있는' 이야기를 요제프의 갈등, 혹은 운명 속에서 오락가락하는 독백인지 대화인지로 풀어놓는다. 역자의 설명대로 문장과 단어 속에서 길을 잃고 또 읽다가 잃었다. 헝가리에서도 쉽게 읽히는 작가는 아니라니 위안을 삼는다.

207/400. 루카 (윤이형)

사랑 이야기. 퀴어의 사랑 이야기. 깨진 사랑 이야기. 아버지의 고백이 언뜻 '봄에 나는 없었다'가 떠오르기도 하지만, 그것도 사랑 이야기. 작품 해설을 쓴 오혜진은 루카의 퀴어 사랑을 일반적 사랑으로 흡수시켜 읽지 말라고, 퀴어 만의 특이성에, 그 존재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 루카는 어디 있을까. 2인칭 서술이지만 껄끄럽지 않고 중반부에 자연스레 대화로 이어지는 방식이 좋았다. 그런데 화자인 딸기, 는 자기 주장과는 다르게 성장..혹은 성숙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 루카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조용한 그의 어깨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