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400. 수상한 북클럽 (박현희)

 

오카다 준에 이어 이번엔 한국 현직 선생님의 소설을 읽었다. 고등학교 1학년을 마무리하는 2월, 학교에서 이런저런 말썽을 일으킨 아이들 넷이 허름한 카페에 모여서 매달 한 권씩 책을 읽고 토론하는 의무를 "벌"로 받는다. 이런 학교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하고 글까지 쓰신 선생님이 계신 학교 학생들은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본다.

 

책을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고, 하지만 의무나 목적을 가진 숙제를 주지는 않는 모임. 그런 모임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믿음. 어느정도 (아니, 많이) 동화같은 설정이지만 이 학생들이 읽어내는 열두 권은 그리 가벼운 책들이 아니다. 각 장의 끝마다 이메일로 학생들에게 전송되는 카페 주인장의 감상지도문은 어른인 나에게도 유익했다.

 

이 책의 주인공은 그러니까, "수북형"이라는 벌로 모여든 열 여덟 먹은 학생들이 아니고, (이런 저런 설정과 삽화의 그림체 때문에 살짝 우리의 완득이가 떠오르기는 했지만) 이 책은 단순한 청소년용 소설만도 아닌 것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은 바로 열 두권의 책들, 그리고 거기에서 뻗어나가는 여러 이야기들이다. 요즘 책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는 있는데, 이런 형식의 책도 반가웠다. 비록 그 포장이 지나치게 청소년 계도...라는 냄새가 나고... 급 해피엔딩이라 당황스럽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