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8
제인 오스틴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명작 리스트의 책들중 늘 읽었다고 착각하고 제껴두었던 제인 오스틴. 그녀의 책은 너무 익숙해서 다른 책보다 독서 순서에서 밀리고 있었다. 그러다가 영화로 만들어진 오만과 편견을 보았고 내친김에 어린시절의 세계명작 리스트를 주문했다.

클래식.

주말드라마에서 흔히 보이는 구조가 나온다. 배경의 차이, 교양없는 여자쪽 집안 사람들, 하지만 오만스러운 실장님(!)은  사실 발랄한 여주인공의 매력으로 인해 모든것을 극복할 준비가 되어있다. 실장님의 오만은 편견을 낳지만 극렬한 반대파 이모님 덕에 해피엔딩이다. 그래도, 이틀만에 설겆이를 쌓으면서 읽은 이유는 깔끔하기 때문이었다. 물론, 악역을 자쳐하는 빙리양이나 에컴씨가 있었지만 리즈양이 생각보다  더 솔직하고 덜 내숭이었기 때문이다. 넓고 격조있는 다아시의 저택과 영지를 둘러보고 자기가 튕겨버린 복덩이를 씁쓸해 하는 장면이나 자신의 매력(?)을 그다지 믿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천방지축 된장녀 리디아의 상대격으로 공부한 티를 내지 않았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아주 어렸을 적에 읽고 또 읽었던 "작은 아씨들"이 생각났다. 하긴, 거의 모든 소녀들은 조이에게서 자기를 보았으니까, 그러고 보면 많은 숙녀들은 리즈에게서, 더 중요하겐 다아시부인으로서의 리즈 에게서 자기를 보고 싶은지도 모르겠다.

오만해 보이는 남자, 많은 것을 가졌지만 약간 쓸쓸해 보이는 남자, 그런 남자가 모든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나를 택해준다면, 난 매달릴 필요도 없다면!
사실 이 모든 것들이 여자들의 연애에 대한 환상, 편견일 것이다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