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란한 편집으로 유명한 미스테리아. 노안으로 힘들게 읽지만 이 잡지를 꽤 좋아합니다. 특히 41호는 더욱 제 가슴에 불을 질렀습니다. 표지부터 봐봐요. "애서가의 천국과 지옥"과 "독서광의 폭주". 서재 친구들 닉넴이 좌르르 흐릅니다. 특히나 비블리아 고서당을 다루고 있어서 서둘러 그 부분을 열었습니다. 


아는 이야기 아는 장면의 아는 책 인용인데도 다시 봐도 즐겁다니 나 정말 애서가 (=책에 미친 자)인가 봅니다. 이제 알았네? 이 책에서 추천하는 "비블리아" 풍의 라노벨 "문학소녀" 시리즈의 1권만 맛 보기로 했습니다.




아, 여기서도 다자이 오사무가 나옵니다. 아무래도 일본 교과서에 '인간실격'이 실려있어서 그런가 싶고요. 부끄럽게 살아있는 자신을 견딜 수 없어하는 사람이 하나도 둘도 아닌 셋이나 나옵니다. (세번째가 뽀인트이며 반전임) 하지만 정말 이 "문학소녀"가 '폭주'에 들어가는 이유는 주인공 아마노 토오코가 책을 좋아하고 엄청나게 읽어대다 못해 책을 말 그대로 먹기 때문입니다. 종이를 야금야금 먹어요. 그리고 그 맛을 음미합니다. 대체로 먹는 텍스트의 분위기에 따라 달거나 쓰다고 하는데 먹는 행위로 독서의 완결을 짓는 느낌마저 들어요. 그리고 토오코짱은 삶에 좌절한 후배에게 "살아야 해. 다자이 오사무 전집을 열 번은 읽을 만큼은 살아야해. 너 아직 못 읽은 책 많잖아?" 라고 말합니다. 그치. 오래 살아야 그 많은 책들을 조금이라도 더 읽어볼 거 아니겠니. 


"문학소녀" 시리즈의 1권은 화자 문학"소년" 이노우에 코노하가 선배 토오코와 함께 다자이 오사무같은 "죽고 싶은 광대"의 정체를 밝혀내고 그 자살을 막는 이야기입니다. 비블리아 고서당 시리즈 보다는 억지스럽고 (책을 먹는 것도 그렇고 주변인의 죽음으로 죄책감 + 자살 시도 콤보가 트리플로 나오다니) 빙과 시리즈보다는 상큼함이 모자릅니다. 무엇보다 표지가 아...이거 ...だ 싫다


1권만 맛 보고 (비유적 표현) 그만 두려고 했는데 2권이 "폭풍의 언덕" 이야기라고 해서 ...하아...이거 참 ... 미스테리아가 잘못 했네. 왜 나한테 폭주를 시키고 이러니. 이 나이에 이런 표지의 라노벨 시리즈라니. 엄마가 이러는거 애들이 익숙하지만 좋아하진 않을텐데. 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