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맨>의 홍한별 번역가의 사전 이야기는 이 얇은 책 한 권에 담기기엔 너무 풍성하고 깊다. 그의 아버지 어머니의 사전과 단어 이야기, 사람이 우리말과 외국어 단어들을 익히고 잃어가는 과정과 인생사가 담겨있다. 번역가의 가족은 모두들 단어의 중요함을 잘 알고 그 단어들을 소중하게 (하지만 엄숙하게 묶이지는 않으며) 다루었다. 이런게 바로 가풍이겠지. 남자친구를 처음 집으로 데려온 날, 온 가족이 모여 앉아 한 보드게임이 영단어 맞추는 스크래블이라니! 


저자는 사전의 태생적 모순, 살아있는 단어들을 모두 담는 '완벽한' 사전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언중의 선택으로 생사가 결정되는 단어가 오용과 편견으로 차별적 무기가 되는 폐해도 짚어낸다. 


이 책 덕분에 여러 다양한 사전들의 특성 (롱맨이나 옥스퍼드 사전이 어떻게 다르고 특별한지)을 새로 알았다. 유료 사전 사이트 natmal.com과 재미있는 현대어 사이트vocabulary.com를 따로 즐겨찾기 표시를 해두었다. 이토록 사전을 가깝게 두고 (사전의 배를 쓰다듬으며 '고양이 없어도 행복하기' 방식도 알려주며 '한국어기초사전'의 용례의 등장인물들 사이의 애정의 사각관계를 풀어주는 멀티버스-즐거운 책!) 단어를 모으며 사는 저자는 얼마나 멋진 사람인가! 사전 만드는 일에 대한 책들과 단어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 (1984의 '정반대 의미'의 사전 포함)을 따라 읽다보면 (주섬주섬 책들을 장바구니에 담으면서) 아, 내가 가진 사전에 대한 애정은 진정 애송이의 풋사랑이었구나 생각하게 된다. 


얼마전 재미있게 읽은 다른 '사전류' 책이 홍한별 번역가의 친오빠 역서였다는 걸 알게 되니(이 사실은 편집자K 유툽에서 번역가가 직접 얘기한 것), 더욱 완벽한 사전 가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 이 책이 얇아서 더욱 아쉽고 looseleft 상태로 마지막 장을 덮을 수 밖에 없었다. ('좋은 책을 끝까지 다 읽었을 때 느끼는 상실감'이라는 이 책에만 나오는 특별한 단어.  111쪽)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수하 2023-01-27 21: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앗 이분이 친오빠인가요? 저 이 분 책 몇 권 읽고서 이름이 비슷해서 혹시? 했었는데 ^^

전 얼마전 홍한별님 북토크에 갔었어요. 멋있으시더란… :)

유부만두 2023-01-27 22:19   좋아요 1 | URL
이 책에 아버지 이야기가 비중있게 실렸는데 남매가 번역가가 된 것이 당연해 보였어요. (이 책 추천요!!) 그래도 남매의 번역 작업 스타일은 다르다고 하네요. 이 얘기도 편집자K 유툽에서 나온 거에요.

건수하 2023-01-27 22:45   좋아요 1 | URL
다른 분께도 추천 받았는데 읽어봐야하려나봐요. 언제쯤 읽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 유부만두님도 편집자k 유튜브 보시는군요. 저도 가끔 들어요.

유부만두 2023-01-28 08:18   좋아요 1 | URL
ㅎㅎ 저도 편집자k 영상은 듣는 편인데요, 서점 방문기 같은 시리즈는 눈도 즐거워요. (책 마구 사게 되니 위험하지만요)

난티나무 2023-01-27 2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전의 배를 쓰다듬으며 ‘고양이 없어도 행복하기‘!!!!! 아 제가 고양이 없어도 행복한 이유가 책이었~! 다는 당연한 사실을 또한번 ㅋㅋㅋㅋㅋ

유부만두 2023-01-28 08:15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랬어요! 책이 있어서 얼마나 위안이 되는지 몰라요. ^^

psyche 2023-02-08 03: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 가족도 명절에 모이면 스크래블 종종하는데 엠군이 주로 이겨서 우리가 제이양을 놀렸더니 제이양이 삐져서 요즘 뜸했었네. 다음에 가족들 모이면 다시 해야겠다. ㅎ
편집자 K 유튜브는 뭘까 가서 찾아봐야겠다

유부만두 2023-02-11 10:08   좋아요 0 | URL
편집자K 유툽에서 하는 책 추천들도 좋고요, 서점 탐방, 저자들 인터뷰 영상들도 좋아요. 스크래블 ...예전에 큰애 애기 때 까진 가끔 했는데 이젠 철자 알갱이도 많이 잃어버렸고요 어딘가 처박아 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