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클래식 책에서 소개하는 오늘의 1기쁨은 <오 가우초>
by 프란시스카 에드뷔게스 네베스 시킨냐 곤자가
혼혈 어머니와 백인 아버지의 사생아로 태어나 브라질에서 가장 위대한 음악의 선구자가 될 확률은 얼마나 될까. 프란시스카 에드뷔게스 네베스 시킨냐 곤자가라는 여성 음악가는 이 힘든 일을 기적처럼 해냈다. 곤자가는 강제로 결혼해야만 했던 남편과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피아니스트와 작곡가로서 독자적인 경력을 쌓아나갔다. 독일, 벨기에,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프랑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에서 청중을 놀라게 했고, 브라질 최초의 여성 지휘자가 되었다. 또한 곤자가는 열성적으로 여성참정권을 위해 운동하던 서프러제트였고, 노예 제도에 반대하는 운동을펼쳤으며, 연주자 노조 설립에도 일익을 담당했다. 곤자가는 세상을 떠나기 1년 전인 1934년에도 여전히 오페라를 작곡하고 있었다.
곤자가는 1895년, 오페라타 지지냐 마시시〉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오페레타에는 ‘코르타-자카‘라는 곡이 있다. 이 곡은 1860년대 리오에서 등장한 전통적인 브라질 탱고 마시시에 생기 있는 음악을 입힌 것으로, 룬두 같은 아프리카계 브라질인의 무곡을 폴카 같은 유럽 무곡과 혼합한것이다. 40년 후에 태어난 동향의 작곡가 빌라로부스(9월 7일, 11월 17일)와는 다른 성격의 작업이었다.
이 곡의 제목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잭프루트 열매 자르기‘라는뜻으로, 풍자로 가득 차 있는 것이다. 치열하게 살아왔던 이 독립적 여성에게 잘 어울리는 곡이다. 곤자가는 여러 남편과 파트너에게서 벗어나 마지막에는 36세 연하의 남성과 사랑에 빠졌다. (이 연하의 남성은 곤자가가8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곁을 지키며 헌신했다.) - P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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