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소설 같기도, 옛날의 영광을 곱씹는 뒷끝 역사소설 같기도, 전혀 PC하지 않은 차별주의 편견대서사 이기도 하지만 계속 읽게 만드는 힘과 재미가 있는 소설이다. 


스칼렛은 멜라니의 출산을 도왔, 아니 맡아냈고, 무례한 레트의 도움으로 아틀란타를 빠져나왔다. 쓸모없는 노예 여자아이와 버거운 어린 아들, 멜라니와 신생아를 다 이끌고 타라로 향하고 있다. 불타는 창고, 폭발음, 후퇴하는 남군에 사상자들, 해는 졌고 갈길은 먼데 레트는 동행하지 않겠다고, 자신은 전쟁에 참여하겠노라고 (이제 와서요?) 선언하고 진한 키스를 한다. (실은 두번째임) 그리고 싸다구를 맞는다.





자신과 일행을 버리고 떠나는 레트에게 화를 내고 폭언을 쏟아내지만 스칼렛은 주저앉아 울지 않고 정신 바짝 차리고 타박타박 (아니, 들키면 안되니까 조심조심 그리고 늙고 약한 말과 함께 느릿느릿) 고향으로 간다. 이 길을 레트가 일행을 모시며 동행하지 않았기에 스칼렛이 주인공으로 빛나고 있다. 하지만. 고향에선 더 큰 위기와 절망적 소식이 기다리고 있었다. 첩첩산중. 허기진 스칼렛은 옆 농가의 버려진 밭에서 무를 뽑아 한 입 먹고는 구토를 하며 쓰러진다. 그러곤 울부짖는다. "다시는 굶주리지 않겠어!" 그녀는 뒤집어진 세상에서 다른 사람으로 변하기로, 살아남기로 결심한다. 



오디오북은 (살짝 낯간지러운 톤으로) 스칼렛과 레트, 다른 인물들의 대사를 전달한다. 게다가 번역은 종종 매우 어색하다. (안정효 번역 '가아프가 본 세상'에 비하면 뭐;;;) 유명한 위 장면의 As God is my witness 의 번역은 "하느님께서 나의 증인이시지만"으로 세 번이나 반복되어 나온다. (하느님께서 나의 증인이시지만 나는 절대로 다시는 굶주리지 않겠어) 이 구절이 나만 이상한건가? 격정적인 장면에서 짜하게 식었다고요. 새희망 교회에서 처럼.


어쨌거나, 스칼렛은 이제 명실상부 타라의 주인이고 땅의 소중함을, 부동산의 가치를 깨달았고, 발가락의 물집이 씅이 나있는데 저택 앞에 파란 군복의 양키가 어슬렁 거리며 나타났다. 두두둥.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20-12-07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저 영화 진짜진짜 오랫만이다!

유부만두 2020-12-07 06:30   좋아요 1 | URL
그쵸?! 80년 전에 만든 영화래요.
전 중학교 때, 그러니까 막둥이 나이에 본 기억이 나요.

라로 2020-12-07 03: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저영화 시어머니와 최근에 봤어요. 그래서 두번째로 보게 되었는데 여전히 느낀 것은 흑인 아주머니 역할의 배우 목소리 때문에 힘들었다는,,, 😅

유부만두 2020-12-07 06:31   좋아요 1 | URL
옛날 영화라 다른 배우들 목소리도 꽤 강렬해요. 전 흑인 아주머니 영상은 아직 만나기 전인데 (그냥 유명 장면만 찾아 봤거든요. 책 다 읽고 영화 제대로 보려고요) 상상은 가요.

scott 2020-12-07 19: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음악만 들어도 가슴 설레이게 만드는 작품 ㅎ
멜라니아 역활 맡았던 배우가 올해 104세 나이로 세상을 떴어요.
그러고보니 영화가 무려 80년전에 만들어졌네요.

유부만두 2020-12-08 08:45   좋아요 1 | URL
웅장한 음악이지요?! 드디어 저 장면에서 스칼렛이 1차 홀로서기 혹은 변신이죠!
옛 이야기가 편견의 시대와 작가에게서 나왔을지라도 이렇게 살아남았으니 그 힘을 인정할 수 밖에 없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