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명의 한국 여성 화자가 들려주는 한국 문화 묘사라고 했다. 한국과 미국에서 공부한 젊은 여성 작가 Frances Cha의 올해 나온 소설, 이러니 피할 수가 없지.


하.


그런데 이게 뭔지.


네 명의 화자는 개별적이라기 보다는 네 개의 유형이고 여기 저기에서 흔히 드리는 에피소드들의 총합이다. (여러 재벌가 애정 자살 연예인 룸싸롱 루머들이 떠오른다) 사연은 구구절절하고 사건은 예상가능하며 어느 인물에게도 마음이 가지 않는다. 티비 아침 드라마의 소재로 쓰기에도 식상한 인물과 전개. 


헤어 디자이너 아나, 룸싸롱 텐프로 미녀 규리, 고아원 출신으로 장학금으로 유학한 화가 미호, 불우한 성장기를 지낸 젊은 임산부 원아. 이들 넷은 논현동 유흥가에 인접한 오피스텔 이웃으로 서로가 겹치듯 따로따로 하루 하루를 살아낸다. 유학시절 만난 재벌 2세와 결혼까지 생각하는 미호, 비슷한 경험으로 아픔을 경험했던 규리, 사고로 목소리를 잃은 아라가 집착하는 K-Pop 스타, 룸싸롱의 추태와 불치병 혹은 문화의 얼굴인 성형 등등이 정신없이 묘사된다. 이 모든 걸 서술하는 작가의 깔보는 시선이 느껴져서 불편했다. 거리감. 소설 속 인물들과 독자를 너무 쉽게만 본다는 기분이 들었다. 이걸 21세기 한국 문화를 예리하게 그려낸 소설이라고 펴내고 팔다니 ... 하아... 특히 결말의 장면은 너무 상투적이고 감상적이라 내가 다 부끄러웠다.


영어문장은 매우 평이해서 (한국 단어도 많이 씀) 후루룩 읽기엔 좋지만 이런 소설을 .... 계속 짜증이 났다. 사실 룸싸롱이나 성매매, 엉망인 성인지감수성, 외모지상주의나 재벌 등등이 없는 이야기가 아니니까. 그래도 너무 하지 않나? 작가는 좋은 학교에서 우등생으로 교육도 받았고 CNN 에디터로도 일했다니 좋은 글과 좋은 소설이 어떤 건지 알텐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0-07-31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관심가서 검색해보니 별로라고 하는 리뷰가 많더라구요. 그런데 정말 그렇군요.

유부만두 2020-07-31 16:15   좋아요 0 | URL
전 리뷰를 안 보고 그냥 출판사 홍보에 낚여서 읽었는데 ... 정말 후진 소설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