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 웨이 - 세계는 지금 새로운 리더를 요구한다
달라이 라마, 라우렌드 판 덴 마위젠베르흐 지음, 김승욱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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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오래전 일인데, EBS에서 김용옥의 강의를 보다가 상당히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강의 주제는 불교가 아니었지만 어쩌다 화제가 불교로 샜다. 달라이라마와 만난 이야기였다. 두 사람의 대화 중 핵심 부분을 조금 극적 효과를 주어 복원하면 다음과 같다.
 

Dalai Lama “Buddhism is not a religion(불교는 종교가 아니오).”
Kim(???) “So What(그럼 대체 뭐란 말입니까)?”
Dalai Lama “Buddhism is a science(과학이외다).”
 

!!!
 

전적으로 동감이다. 불자들께는 실례되는 말씀이나, 나는 불교의 핵심 가르침, 즉 붓다가 말한 정법(正法)을 종교가 아니라 대단히 탁월한 수준에 도달한 심리학, 즉 사람의 마음이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집요하고 치밀하게 파고든 트레이닝 시스템이라 생각한다. 무려 2500년을 내려오는 동안 각 문화권의 외피가 덧씌워져 오늘날은 종교와 비슷한 형상을 하고 있을 뿐 그 본질은 분명 ‘과학’이라 표현해도 전혀 무리가 없다.
 

그렇기에 ‘영적’ 지도자 달라이라마가 ‘경영 컨설턴트’와 ‘비즈니스 리더십’을 논하는 이 책을 접했을 때 나는 전혀 놀라지 않았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사람의 집합체를 이끌어가는 것이다.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인간의 욕망이 재화에 투영되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리더란 무엇인가?
주어진 환경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개인 혹은 집단의) 운명을, 깨어 있는 의식으로, 주체적으로 결정하는 자이다.
 

따라서 ‘마음의 과학’ 방면의 프로페셔널리스트라면, 자본주의 시스템 안에서 훌륭한 비즈니스 리더로 전환하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마치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처럼 너무나 자연스러운 과정인 것이다. <리더스웨이>는 그 톱니바퀴가 어떻게 딱딱 맞물려 돌아가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이 대담집에서 두 양반은 꽤 효율적으로 역할을 분담한다. 달라이라마가 이상적 원론을 던져놓으면 마위젠베르흐는 비즈니스 세계에서의 성공적 실천 사례를 제시한다. 달라이라마가 경전의 오래된 우화를 언급하면 마위젠베르흐는 그와 코드가 통하는 최신 통계학적 연구 결과로 호응한다. 구사하는 언어의 물감은 다르지만 큰 틀에서 보면 이어지는 한 폭의 풍경화가 된다. 싱크로율…… 장난 아니다. 크리스티안 지메르만과 오자와 세이지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2번을 텍스트로 듣는 기분이다.
 

<리더스웨이>에서 제시하는 리더십의 핵심, 피비린내 나는 무한경쟁과 기업의 이윤 창출만을 지상목표로 삼아 달려오다가 이제 한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야만적 자본주의의 대안은, 아주 간단하다. 
 

바로 ‘나’가 아닌 ‘우리’라는 관점의 전환, 다른 이를 밟고 올라서고 쓰러뜨리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눌 때 더욱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진다는 인식의 업그레이드다.
 

이 말이 공허한 도덕률처럼 보인다면 방글라데시 그라민 은행의 성공사례(222~225쪽)를 읽어보길 권한다.(그라민 은행의 창건자 무하마드 유누스 교수는 달라이라마의 18년 터울 노벨평화상 후배이기도 하다.) 그러면 달라이라마와 마위젠베르흐가 도달한 지점이 진정한 윤리경영인 동시에 진정한 고효율경영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브래드 피트가 주연을 맡아 유명해진 장 자크 아노 감독의 <티벳에서의 7년 Seven Years in Tibet>(1997)이 생각난다. 영화 시나리오상의 허구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린 소년 달라이라마가 남긴 대사 역시 김용옥의 강의만큼이나 인상적이었다.
 

“생명은 죽음에 대한 공포보다 더 강하다고 했습니다. 그걸 인식하고 나면 다른 이를 해칠 수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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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19-04-11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색 타고 들어왔습니다.

오마이갓,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이 실제로 달라이 라마 좋아하는데 정확하게 보셨어요.. ㄷㄷ
 
마이 빈티지 로망스
바버라 호지슨 지음, 노지양 옮김 / 북노마드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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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다가, 문득 전도연이 주연한 <내 마음의 풍금>(1999)이 떠올랐다.

지금은 ‘칸의 여왕’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다니는 명품 배우가 되어버렸지만,
90년대까지만 해도 그녀는 오히려 ‘청순’과 ‘순수’의 아이콘이었다.
(최초로 대종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이 영화가 그 이미지를 굳히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낡은 곰인형, 바늘 튀는 LP판, 조개탄을 때는 교실 난로, 우그러진 양은 도시락……
정말이지 지금은 오히려 이국적으로까지 느껴지는 60~70년대의 소품들이 화면을 아기자기하게 꾸민 따스한 영화였다.
<내 마음의 풍금>의 영어 제목인 The Harmonium in My Memory는
<마이 빈티지 로망스>에 부제로 붙여도 근사하게 어울린다.
(읽어보고 나면 아마 이해가 갈 것이다.)


<마이 빈티지 로망스>는 그렇게,
얼핏 보기엔 너무나 평범하기에 수많은 스피드 여행자들이 연신 셔터를 눌러대는 사이에 놓쳐버린,
그러나 가을밤 한 잔의 커피와 황금색 호롱불을 앞에 두고 살며시 꺼내볼 때 왠지 가슴 두근거리게 하는
정겨운 물건들과 그에 얽힌 추억을 담고 있다. 


희미하게 결이 진 모래색 본문 용지나, 늦가을 분위기가 나는 클래식 밤색 표지,
타자기 폰트로 박아넣은 금박 제목이 모두 그런 분위기를 잘 전달한다.
누군가에게 격조 있는 선물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적극 추천할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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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조자 아트 픽션 1
폴 왓킨스 지음, 권영주 옮김 / 아트북스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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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보는 순간, 떠오른 영화가 있었다. 이렌 자콥(Irène Jacob) 주연의 <인코그니토>(Incognito, 1997). 여담이지만 이렌 자콥은 국내에 ‘이렌느 야곱’이라는 국적불명의 해괴한 표기법(영어식도, 독일어식도, 프랑스어식도 아님)으로 소개되어 돌아다닌다. 처음 기록한 분이 어떤 심오한 취지에서 그렇게 쓰셨는지 몹시 궁금하다.

내가 이 영화를 기억하는 건, 순전히 이렌 자콥의 매력 때문이다. 오랫동안 나만 뇌리에 남았나 했는데, 최근에 인터넷 찾아보니 키에슬롭스키(키에슬로프스키) 감독의 걸작 <세 가지 색 - 레드>와 <베로니카의 이중생활>로 기억하는 분들이 좀 있더라. 특히 <세 가지 색 - 레드>는, 감독이 작품을 통해 전하고자 한 메시지를 생각할 때, 우리 세대 영화배우 캐스팅 사상 최고의 대박이었다고 감히 말해본다.

영화 <인코그니토>와 <위조자>는 닮은 데가 적지 않다. 우선 미국인이 주인공이고 파리가 배경이다. 무명 화가인 주인공은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인코그니토>의 해리 도노반은 아버지의 병원비 때문에, <위조자>의 데이비드 핼리팩스는 독일군이 숨겨놓은 60여 점의 고트하임 컬렉션을 구해내기 위해) 감히 네덜란드 출신 거장의 세기적 걸작(<인코그니토>에서는 렘브란트의 <눈먼 이의 초상>, <위조자>에서는 베르메르의 <천문학자>) 위조에 도전한다. 영화는 1997년에 발표되었고 이 책의 원작 The Forger는 2000년에 발표되었다. 얼핏 생각하기엔 영화보다 뒤에 나온 소설이 영화의 모티프를 모방했거나 아이디어를 빌렸을 거라는 인상을 받기 쉽다.

그러나 두 작품 사이에는 유사성보다 훨씬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소설 쪽이 단연 묘사의 리얼리티나 스토리텔링의 완숙도가 뛰어나다.(영화가 좋게 평가받지 못한 것은 물론이고 상업적으로도 성공하지 못하고 조용히 묻힌 탓에, 비교하는 것이 소설 쪽에 모독이 될지는 모르겠다.) 

영화는 전형적인 할리우드 풍 스릴러가 미술이란 소재를 뒤집어쓴 것일 뿐(존 바담 감독은 <잠복근무> <고공침투> 등의 스피디한 액션스릴러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노천카페에서 남자 주인공이 우연히 만나 바로 사랑에 빠진 여자 주인공이 알고 보니 렘브란트 전문가였고 나중에 법정에서 그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식의 황당한 설정이 관객의 몰입감을 떨어뜨린다. 반면 <위조자>는 소재인 회화와 명작 감식, 미술품 위조에 관한 기본 상식은 물론이고 1930년대 파리의 상황, 전시(戰時) 프랑스의 일상생활 묘사가 대단히 세밀하다. 작가가 이 작품을 쓰기 위해 오랫동안 연구를 한 티가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묻어난다.

 

- 한창 작업에 몰입한 해리(제이슨 패트릭 분)

물론 영화도 나름대로 볼거리를 제법 갖췄다. 초반에는 미술품 모작에 관한 전문지식이 상세하게 들어가면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중반에는 브로커에게 주인공이 쫒기는 설정을 넣어 액션영화스러운 장면이 튀어나오며, 마지막에는 날카로운 두뇌싸움을 보여주는 법정스릴러의 면모도 보여준다. 줄거리 전체에서 반전은 뻔한 감이 있지만, 파리의 아파트 독방에서 주인공이 모작을 만드는 과정 세부 묘사는 정말 인상적이었다. <위조자>를 재미있게 읽고 미술에 관심 있는 분은 영화도 한번 찾아서 보시기 바란다.

<위조자>의 가장 큰 장점은, 저자 폴 왓킨스의 프로필에도 나와 있듯이 섬세하고 세밀한 묘사가 으뜸이다. 원문의 문체를 확인하진 못했지만 우리말판으로 판단하건데 문장 호흡도 하드보일드에 가깝다. 정밀한 고증에 딱딱 끊어지는 간결한 문체, 다방면의 풍부한 묘사는 장면 하나하나가 영화를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에 손색이 없다. 독일군에 대한 상투적 적개심을 배제한 점이나, ‘예술혼’을 내세운 싸구려 감동 쥐어짜기가 없고, 400쪽이 넘는 긴 분량 가운데 비현실적 연애놀음이 끼어들지 않는 것도 작품의 리얼리티에 든든한 토대를 쌓아준다.

개인적으로는 판크라토프가 한 이 말이 가장 인상깊었다.

“예술가가 할 수 있는 진짜 희생은 단 한 가지뿐이라네. 잊힐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 그러고 나면 더이상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어.”(106쪽)

아, 감동적인 말이었다. ‘아트 픽션’이라면 예술가가 평생의 혼을 담아서 걸작을 남긴다... 정도의 주제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작가는 그 이상을 노렸다. 이 말을 뱉은 캐릭터 판크라토프는 1929년 어느 날, 자신의 작품을 모두 불살라버린다.(동양에서는 도가 전설이나 일본 선(禪) 우화 중에 비슷한 모티프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건 작가의 세심한 구성이 돋보이는 부분인데, 같은 주제를 더 엄청난 사건 속에 슬쩍 언급한다. 판크라토프의 절친한 친구이자 러시아 망명자인 이반은 프랑스 외인부대 용병으로 복무하던 시절 핼리팩스의 삼촌 찰리를 알게 되는데, 두 사람은 린드버그보다 2년 앞선 1926년에 이미 비행기를 몰고 대서양을 횡단했다. 다만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을 뿐.(위대한 성취를 해내고도 익명(인코그니토, Incognito)으로 남는 아름다움. 이 부분에서 소설과 영화는 다시 한번 만난다.)

오랜만에 본 TV에서 ‘옥션하우스’라는 드라마 예고 광고를 봤다. 미술, 미술품 가격, 미술품 위조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사가 높아지는 트렌드의 반영인 것 같았다.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재미’는 물론이고 유익한 ‘정보’도 얻어갈 만한 책이다.


미술책 전문 출판사에서 펴내는 ‘아트 픽션’이라…… 다음 작품들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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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FO 신드롬
맹성렬 지음, 조경철·최준식 감수 / 넥서스BOOKS / 200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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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는 실용서의 선두주자가 된 넥서스가 처음에는 이런 책들을 내는 출판사였다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사실 Nexus라는 용어 자체가 상당히 신비주의적인 색채를 풍기는데 말이다.

<UFO신드롬>은 <초고대문명>으로 잘 알려진 맹성렬 박사의 첫 저작이다. 2003년에 개정판이 나오면서 값이 크게 올랐지만 양장본으로 바뀌면서 소장용 맵시가 나고, 6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에 훌륭한 각주와 참고문헌, 천문학자 조경철 박사와 종교학자 최준식 박사의 감수가 덧붙여져 그 값은 한다는 생각이다.(동시에 평장본으로 개정판을 낸 것 같기도 한데... 알라딘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다)

UFO를 직접 목격했다는 한국 공군 현역 파일럿과의 인터뷰로 시작하는 서두는 대단히 흥미롭다. 그러나 바로 다음 장부터 이어지는 과학적인 분석과 냉철하고 치밀한 접근 태도... 어찌 보면 너무 답답하다 싶을 정도의 템포로 한 발짝 한 발짝 신중하게 논의를 진전시키기 때문에, UFO긍정론자의 관점에서는 좀 짜증이 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다방면으로 수집한 엄청난 자료의 위력이 뒤로 갈수록 크게 느껴지며, X-파일의 장면들을 따라가는 듯한 긴장감이 독자를 빨아들이는 거작이다. 책의 주제가 가진 특성상 지금까지는 사이비종교 냄새를 풍기는 책들이 얼마나 많았는가! 그러나 이 책은 그런 책들의 단순한 종합판이 아니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신 분이라면 구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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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지
박제상 지음, 김은수 번역.주해 / 한문화 / 200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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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을 펼쳐보고 나서 이 책이 이미 1980년대에 나왔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1986년이면 <丹>열풍이 한창 전국을 휩쓸던 시절인데... 왜 주목을 받지 못했을까?

아무튼 초판이 나온 지 16년 만에 두 곳의 출판사에서 이 책을 다시 냈다. 한 곳은 증산도와 관계가 깊은 대원출판사, 또 한 곳은 뇌호흡(단학선원)과 관계가 깊은 한문화. 대원 쪽 책은 700페이지가 넘는 대작이라 과연 무슨 내용으로 채웠을까 하는 호기심을 자아내지만, 이 책보다 비쌌고 결정적으로 이미 절판되어 어떤 책인지 모르겠다. 내가 구입한 한문화 판이 4쇄까지 찍은 데 반해 2년도 안 되어 절판되었다는 건 독자들에게 그리 인기가 없었다는 뜻이니, 사실 굳이 찾아볼 필요는 없을지도 모르겠다.

<부도지> 자체의 내용은 정말 한 줌밖에 안 된다. 그럼에도 한문화판 이 책도 300페이지를 넘은 것은 매월당 김시습이 쓴 <징심록 후기>, 이 사료를 세상에 내놓은 영해 박씨 후손 박금의 <징심록 연의 후기>, 역자 김은수가 덧붙인 논고 <한국 상대사와 그 문화>가 상당한 분량을 차지하고, 부도지 원문에 붙인 김은수의 주해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부도지>에서 그려내는 우리 겨레의 시원사는 <한단고기>보다 더 스케일이 크며, 마고성(역자는 파미르고원으로 추정)에서 출발하여 요순시대까지의 기록에서 끝나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중국 사서에서 악행의 대표처럼 그려졌던 순의 아버지 고수(<부도지>에서는 '유호씨(有戶氏)'로 기록)가 단군의 신하로 천부의 학문을 익힌 사상가이자 뛰어난 지도자로 그려져 있다는 점. 오히려 순이야말로 화하족의 꼬임에 넘어가 요에게 벼슬을 했기 때문에 아버지인 유호씨와 반목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아쉬운 점은 선가 사서라는 성격 때문인지, 지나치게 우주 생성원리 등 철학적 문장이 많고(천부경의 원리를 연상시킴) 단조의 역사에 대한 구체적 기록이 <한단고기>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한문 원문을 보니 문장들이 굉장히 쉬운 편인데, 이건 박금씨 자신이 밝혔듯이 영해 박씨 집안에 대대로 전해내려오면서 옮겨쓸 때마다 문장을 고쳤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한단고기>에서 문제가 되는 문장들도, 사실은 위서 논쟁이 일어날 것을 미리 감안하지 못한 필사자의 다듬기 때문이 아닐지... 생각해볼 만한 대목이다.

사료가치로서 또 하나 아쉬운 점은, 이 책의 원문이 기록문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영해 박씨 집안에 전해내려온 문서는 함경남도 문천의 박씨 문중 집안에 보관되어 있고, 6.25때 월남한 박금 씨가 기억을 더듬어 복원한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외워쓰기를 하면 꼭 한두 군데는 틀리는 곳이 나오기 마련인데, 전란통에 두고 온 몇 년 전의 기록을 과연 완전히 기억해냈을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사의 일관성이라든가 문장 스타일이 순전히 상상력으로 지어낸 것 같지는 않다. 매월당 김시습의 추기도 신뢰성이 가는 글이고. 분명 우리 상고사의 복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자료이며, <부도지>와 함께 세상에 나오지 못한 <징심록>의 나머지 14편이 속히 발견되기를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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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2-08 16: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