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고양이야 미안해 >

4학년 국어 1단원은 ˝이야기 속으로˝이다. 보통 시가 1단에 나오는데 4학년은 특이하게 이야기가 나온다.

요즘 울반 애들에게 그림책 읽어주고 독후감 쉽게 쓰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는 중이다. 마침 교과서에도 이야기가 나와 독서 습관도 들이고 독후감 실력도 기를 겸 온작품읽기로 진행해볼까 싶다.

도서실에서 원유순 작가의 ˝고양이야, 미안해! ˝를 빌려보니 6개의 단편이 들어있었다. 교과서에는 그 중 표제가 된 ˝고양이야, 미안해! ˝의 일부가 실려있다. 그래. 그럼 천천히 일주일에 한 이야기씩 읽어주며 소통하고 생각을 나누면 되겠다 싶었다.

먼저 읽기전 활동으로 집에서 동물을 키워본 경험을 나눠보고 그때의 기분을 이야기해봤다. 동물 이야기 나오니 갑자기 활기차지는 아이들. 그럼 이번엔 키우던 동물이 죽었던 경험이 있는지 물어봤다. 아이들이 각자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두 질문를 통해 ˝고양이야, 미안해! ˝라는 이야기를 짐작해보게 하였다.

나의 낭랑(?)한 목소리로 온전한 이야기를 끝까지 읽어줬다. 읽어주며 아이들의 반응을 살표보니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이 된 듯.

읽기 후 활동은 시간이 모자라 나누지 못했지만 독후감 쓰면서 생각을 할 거라고 믿는다. 나라면 새끼 고양이를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 보라고 하였다.

더불어 우리 온이 입양한 이야기를 들려주니 엄청 좋아하고 부러워한다. 엄청 말 많은 여자애가 자기도 *경 초등학교 다닐걸 한다.

나에게 동화책 2권이 있어 주말에 빌려준다고 하니 서로 빌려달라고 난리가 났다. 간택되지 않은 아이들은 전시용 책꽂이에 꽂아둔 책 빌려도 되냐고 물어서 빌려줬다. 이래서 내가 북카페에서 받은 책꽂이이를 못버린 거다. 독서교육하기 정말 좋다. 표지가 다 보여서 말이다. 책 대여한 애들에겐 친구들도 빨리 보고 싶어하니 월요일에 꼭 반납하라고 말했다. 가급적 대출은 안해주는데 이번엔 *준이가 책을 빌려가고 싶어해서 이렇게 되어버렸다.

교실 애들이 책에 관심 갖게 하는 비법은 아주 간단하다. 담임이 책을 읽어주면 된다. 담임이 읽어주면 스스로 도서실 가서 빌리거나 공공도서관 가서 대출하거나 엄마 졸라서 사거나 한다.

나머지 5개 이야기도 천천히 읽어줘야지. 아이들의 고민이 고스란히 느껴져 재밌고 나아가 생각거리가 있다. 생각거리가 있음 독후감 쓰기도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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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3 15:1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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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5 11:5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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