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를 모두 1교시에 배치하였다.

이유는 이러하다.

9시 등교 이후, 아침독서가 잘 안 된다는 통계가 나왔다고 한다.

하여 궁여지책으로 나처럼 1교시에 국어를 배치하는 교사가 늘고 있다고 한다.

1교시에 국어를 배치하면 아침독서와 자연스레 연결되어 좋다.

무슨 일이든지 핑계를 찾으면 한도 끝도 없다고 생각한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면 좋을 듯하다.

아침독서를 하고자 하는 교사의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방법은 있다고 생각한다.

 

5단원 마무리로 국어 활동에 광고 만들기가 나와 있다.

개인별로 할 수 도 있지만

모둠별 활동로 돌렸다.

협력 학습이 대세이고,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하는 게 훨씬 결과물이 좋다.

아이들 부담도 적고 말이다.

 

"아침독서 10분"을 권장하는 공익광고를 만들어 보라고 하였다.

우리 반은 20명이라서 4명씩 5모둠이다. (도움반 친구는 국어 시간에는 도움반 가서 공부한다. 그 모둠은 3명)

모둠마다 양상이 다 다르다.

활발히(?) 의논하며 광고를 만드는 모둠도 있고

찍 소리 하나 없이 하는 모둠(의논하는 거 맞나?)

어떤 모둠은 2명은 열심히 하고, 2명은 딴짓하고 있는 모둠....

(꼭 모둠 활동을 하면, 무임승차 하는 아이가 있다. )

 

" 여러분, 선생님이 상품을 걸겠습니다.

이번 광고 대상을 받은 한 모둠에게만 설레임을 쏘겠습니다. "

그 소리에 갑자기 승부욕에 불타는 아이들!

어떤 아이는 " 우린 안 돼. 망했어" 한다.

" @@야, 그런 패배의식을 가지면 안 돼요"

이 아이는 말끝마다 " 안 돼, 난 못 해"를 달고 사는 아이다.

 

" 선생님이 내일 한 시간 더 줄 테니까 열심히 하세요.

길고 짧은 건 끝까지 가 봐야 압니다. "

 

내일 활동 마무리 짓고, 발표 시간 갖고, 그래도 시간이 남으면 박웅현 씨의 광고를 보여줘도 좋을 듯하다.

그가 하나의 광고 문구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 보면 깨닫는 바가 있을 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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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2 12:2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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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12 14:5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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