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월요일이 학부모 참관 공개수업인데 큰일이다.

애들이 발표를 안 한다.

애국가도 안 부른다고 예전에 페이퍼에 썼는데

지금도 여전히 방송 조회 때 애국가 제창 소리가 안 들린다.

내성적 성향의 애들이 다수인 듯하다. 


제비 뽑거나 지적해서 시키면 마지 못해 하는데 자발적으로 손을 안 든다.

입을 꼭 다물고 있다.

내 능력 부족인가!

2-3명 아이는 매번 질문할 때마다 거수하는데

그 애들만 발표시킬 순 없는 노릇이고....


오늘, 공개 수업 대비하여 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책 수업을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모를 듯하여

경험 삼아 국어 시간에 교과서 수업 대신 해봤다.

물론 책은 다른 책을 가지고 하였다.

공개 수업 때 할 책은 꽁꽁 베일에 숨겨 놨다.


<이상한 엄마>라는 책을 가지고 수업을 하였다.

아이들이 발표를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데 

아주 입에 지퍼를 잠궈 놓았다.

에고고! 힘들어. 

똑똑한 아이들도 손을 안 든다.

입을 꼭 다물고 있다.

요즘 <장애 이해 교육> 연수를 듣고 있는데

우리 나라 사람들이 특히 완벽주의 성향이 강하다고 한다.

우리 반 아이들도 그런가 보다.

스스로 답이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손을 못 드는가 보다.

글 쓰는거나 시험 점수 보면 결과가 우수한 데도 불구하고

수업 상황에서는 매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애가 여럿이다.


다음 주 월요일에도 이러면 곤란한데 말이다.

실제 상황에서는 달라지겠지? 달라질 거야, 달라야 해. 

마법의 주문을 걸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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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15 11:2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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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15 17:4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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