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 담임으로서 가장 어려운 점의 하나가 바로 교우 관계 갈등이 아닐까 싶다.

우리 반도 자잘하게 교우관계에서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3월을 무사히 잘 지내고

꽃이 만발하니 아이들의 심리 상태도 요동을 치나보다. 

아직까지 여자는 문제가 안 보이는데

남자 쪽이 문제가 계속 생긴다.

 

친구들과 두루두루 원만하게 지내는 것도 큰 장점이고, 복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교실에는 그렇지 못한 아이가 꼭 있다.

대부분 독특하거나 개성이 강한 아이가 그렇다.

아주 특별하게 폭력적이거나 친구를 괴롭히는 유형이 있기도 하지만 그런 것보다는 

대부분은 성격 차이 때문에

서로 시비가 붙는 듯하다.


요즘 아이들의 스트레스 지수가 너무 높고 형제자매가 적은 가정에서 양육되다 보니

우리 때처럼 가정에서 미리 배웠어야 할 관계 형성의 덕목을 훈련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형제자매가 많았던 시절에는 저절로 가정에서 배웠을 사회성 덕목을

훈련 받지 못한 아이들이 제법 있다. 

이런 아이의 경우, 

학년 초에 특히 잡음이 많이 생기는데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

자꾸 시비가 붙고

서열을 정리하기 위해 이런저런 일이 일어나는 것 같다.

 

내 마음이 여유롭고 안정적이어야 상대를 이해하려고 들 터인데

요즘 아이의 경우, 본인도 힘들고 어지러운 상황이니 상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별로 하지 않는다.

이해까진 못 하더라도

자기랑 성격이 맞지 않으면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면 좋을텐데

꼭 참견을 하고, 시비를 걸고, 빈정 상하는 말을 하는 통에

갈등이 생긴다.  남자 아이들이 그렇다.

예전 6학년은 별로 고자질을 안 했던 것 같은데

요즘은 6학년도 3-4학년 같다.

1명이 누가 거친 말 사용 했다고 신고하면

줄줄이 물귀신 작전처럼 일러바친다.

' 6학년 맞아?'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자주 있다. 

여자는 6학년 같은데, 남자는 4학년 수준?

 

계속 불거지는 교우 관계 문제 때문에

지난 3월에 유예 기간을 둔

" 경어 쓰기"를 전면 실시하였다.

신체 폭력 보다는 언어 폭력 때문에

상대의 마음이 상하고, 결국 분노 폭발 까지 이어져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

" 경어 쓰기" 가 학교 폭력을 줄일 수 있을까!

지금까지 실시 해 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학교 폭력 예방 효과가 있었던 모양이다. 

시험 삼아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다.

대신 어중간하게 해선 이도저도 안 되니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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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12 15:5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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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4-12 19:0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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