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에 "진정한 행복"을 주제로 관점이 드러나게 글을 써보자는 활동이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행복에 대해 근거를 들어 글을 써 보는 것이다.
이 항목으로 수행평가를 해야 해서
아이들에게 A4종이를 주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 보라고 하였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궁금했다.
국어 교과서에는 "진정한 행복은 부 또는 사회적 지위와 무관하다"라는 신문 기사가 실려 있다.
그 기사 속에는 행복지수란 무엇인가가 설명되어 있고,
부탄 사람들의 예가 나온다.
부탄 사람들은 우리나라 보다 경제력이 1/10 정도이지만
국민의 97% 가 행복하다고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고 나온다.
아이들이 교과 수업 간 사이, 쓴 생각을 읽어봤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대부분 건강, 가족, 꿈을 진정한 행복의 조건으로 놓고 있었다.
1-2명의 아이만이 부가 있어야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썼다.
솔직하다고 본다.
내일은 자신의 관점이 드러나게 토론을 하려고 한다.
우리 청소년의 친구이자 적 스마트폰에 대한 관점 정리이다.
국어 매 단원 마지막 차시는 국어활동이라는 보조교과서를 활용하는데
거기에 찬반 토론을 하게끔 제시되어 있다.
헐~
이걸 어찌 한 시간에 다 소화하라고?
일단 숙제로
" 10대의 스마트폰 사용 제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을 공책에 정리해서 써 오라고 하였다.
이미 5학년 때, 찬반 토론에 대해 배웠기 때문에 잘해오리라 믿는다.
글쓸 때 꼭 문단을 나눠서 쓰라고 1-2번 잔소리를 했더니
오늘 글쓴 것 보니 100% 문단을 다 나눴다.
미리 숙제로 입장 정리를 해 오면
훨씬 시간 절약이 될 듯하다.
진정한 행복가 관련지어 떠오르는 책은 "행복한 청소부"이다.
국어활동 책에도 이 그림책이 소개되어 있다.
읽어볼 시간 여유가 없다. 에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