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부터 원격연수를 듣고 있다. 제목은 "자기주도학습, 공부는 시스템이다" 이다.  부장님이 추천해 주셔서 선택한 연수인데 완전 만족도가 높다. 역시 입소문이 정확하다.


  좋은 연수는 일단 내용이 좋아야 하고, 강사의 내용 전달력이 탁월해야 한다. 이 연수는 두 조건을 만족시킨다. 내용도 좋고, 강사의 내용 전달력도 아주 훌륭하다. 이제 절반을 들었는데 학부모 총회를 한 번 더 개최하여 학부모한테 전달 연수를 해주고 싶은 심정이다. 들은 즉시 수퍼남매에게 적용하고 있는데 효과가 보이고, 앞으로 첫째 기말고사를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지 설계도가 보인다. 


  아이들은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모두 다 공부를 잘하지는 못 한다. 교실에서 똑같은 공부를 해도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있고, 공부 못 하는 아이가 나온다. 심지어 죽어라고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자괴감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지능 때문일까? 집중력 때문일까?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걸까? 


  어제 저녁, 첫째가 자신의 친구 이야기를 해줬다. 친구는 수학 학원을 몇 년 째 다니는데도 아직 일차방정식도 모르고 심지어 이항조차 몰라 이번 수학 성적이 엉망이란다. 엄밀히 말해 그 아이는 그동안 돈과 시간을 낭비한 것이다. 중1과정인 이항조차 모른다니 심각한 상황이다. 과연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연수는 이것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바로 공부 시스템이 잘못 되었다는 것이다. 공부는 시스템인데 그 친구는 시스템을 모르고 있고 그냥 기계적으로 학원만 왔다갔다 했기 때문에 학습부진이 누적된 것이다. 그렇다면 공부 잘할 수 있는 시스템은 무엇일까? 연수는 그걸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 연수는 열심히 학원을 다니는데 개념조차 모르는 아이, 공부 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 죽어라 공부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 기타 공부 때문에 고민을 가진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것이다. 정말 많은 도움을 받는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죽어라 공부만 하면 죽을 뿐이지 공부를 잘하게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공부는 시스템이라서 교사나 부모가 아이에게 올바른 시스템을 알려주고, 이에 따른 올바른 학습 방법을 알려줘야 결과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되고 성적이 오르고 공부를 잘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마지막으로 자신의 비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앎"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내려야 한다 점이다. 우리 반 아이들에게 똑같이 그림책을 읽어줘도 어떤 아이는 내용을 잘 기억하는데 반대의 아이가 꼭 있다. 이 차이점은 무엇일까? 집중력? 그것도 맞다. 하지만 강사는 공부를 잘하고 못하는 아이의 차이점은 " 앎 "에 대한 정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공부를 못하는 아이는 선생님 말씀을 듣고 이해하면 그걸로 안다고 착각하지만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자신이 완벽하게 외어서 보지 않고 설명할 수 있을 때 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바로 목표 지점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 차이점이 바로 성적으로 직결된다는 것이다. 그 말이 맞다. 안다는 것은 남에게 보지 않고 줄줄 설명할 수 있을 때야 비로소 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부진아들은 수업 시간,  선생님의 설명이 이해되면 자신이 아는 걸로 착각한다. 그러나 시험을 보면 완벽히 알고 있지 않아 틀리게 마련이다. 오늘, 우리반 아이들한테  이 말을 따라서 외우라고 하였다.  " 보지 않고 설명할 수 있을 때 진짜 아는 것이다" 라고 말이다. 이 말만 명심하고, 매 수업 시간 적용하면 지금보다 훨씬 공부를 잘하게 될 것이다. 학창 시절 돌이켜 보니 완벽하게 이해해서 모르는 친구에게 설명해 줄 때 더 확실한 지식이 된 경험이 나에게도 있다. 가장 확실한 앎은 남을 가르칠 때 완성되는 것이 맞다.  


  즉 이 말은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진짜 지식과 가짜 지식을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진짜 지식은 안 보고 설명할 수 있을 때를 말하는 것이다. 나머지는 가짜 지식이다. 즉 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독서로 따지면 책장만 넘겼을 뿐 아무 내용도 머리에 정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책을 볼 때는 이해가 되었으나 책을 덮고 나서 줄거리를 말해 보라고 하면 아무말도 못하는 아이가 여럿 있다. 제대로 책을 읽은 것이 아니다. 영화를 재밌게 봤으나 기승전결로 줄거리를 간추리지 못하는 아이가 있다. 이런 아이는 그 영화를 제대로 안다고 할 수 없다. 바로 가짜 지식이라는 것이다. 공부를 잘하려면 가짜 지식이 아니라 진짜 지식(메타 인지)를 확장시켜 줘야 한다고 한다. 메타 인지를 확장시켜 주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반복이다. 


  무엇보다 "공부는 진도가 아니라 반복이다"라는 명제를 명심해야 한다고 한다. 앞서 이야기한 딸 친구의 경우, 학원에서 진도는 쭉쭉 나갔겠지만 스스로의 반복이 없었기에 진짜 지식이 쌓이지 않았던 것이다. 반복 없이 공부가 이뤄질 수 없다. 반복 없이 안 보고 설명할 수 없다. 우리 선조들이 사서오경을 마르고 닳도록 외었던 것을 떠올려 보자. 그리고 누가 물으면 안 보고 설명했던 것을 우린 알고 있다. 그렇게 무한 반복하여 안 보고 설명할 수 있을 때 진짜 아는 것이다.


  이렇게 유익하고 기다려지는 연수를 만났다니 정말 행운이다. 수퍼남매는 물론 교실 아이에게도 적용할 게 진짜 무궁무진하다. 연수가 다 끝나면 책도 한 번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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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21 09:0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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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5-21 10:1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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