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공개수업이다.

그런데 컨디션이 완전 꽝이다.

퇴근하고나서 병원에 들러 주사 한 대를 맞았다.

목감기에 알러지성 비염까지 와서 근육통에 목소리도 잠기고...

웬만해선 주사를 안 맞는데

때까 때인지라 어쩔 수 없이 주사를 맞았다.

내일 쉰 목소리로 공개 수업을 할 순 없으니 말이다.

주사 맞으니 욱신거리던 근육통이 금방 사라졌다.  신기하다.

목소리는 여전히 코맹맹이 소리다. ㅠㅠ

 

공개수업 때 역할극 활동을 하려고 한다.

역할극을 하려면 사전 지도가 많이 필요하다.

연습할 시간이 별로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공개 수업이 예년보다 빨리 일정이 잡혀서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였다.

보통 1학년 공개 수업은 2학기 때 하는데 본교가 좀 빠른 편이라 1학년 아이들 데리고 공개 수업 하기가 참 힘들다.

3월 적응활동 마치고, 이제 1달 보름 정도 학교를 다닌 건데

아이들 학습 훈련이 얼마나 되어 있겠는가!

공부시간에 화장실 안 가는 것만 해도 양반이지.

수업 훈련도 많이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공개 수업을 해야 하니 부담도 많이 된다.

내가 아무리 준비를 많이 하고 이런저런 예상을 해도

1학년 아이들은 어디로 튈지를 모르니 정말 초긴장 상태이다.

거기다 5교시. 집중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는 시간에 공개 수업을 해야 하니 최악의 조건인 셈이다.

게다가 컨디션도 최악이고....

어쩌겠나!

열심히 노력하는 수밖에.

 

그래서 역할극 연습이라도 두어번 해 보자 싶어

어제와 오늘 역할극 연습을 해 봤다.

그림책을 읽어주고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모둠과 협력하여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몸으로 표현하는 독후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제 이어 오늘은

이 책을 읽어주고나서 역할극으로 표현해 봤는데

한번 해 봤다고 어제보다 훨씬 실력이 향상되었다.

역시 연습하길 잘했다.

내일 실전에서도 잘해주길 바랄 뿐이다.

 

이 그림책도 갑돌이와 아가씨 포함 8명의 등장 인물이 나오는데

4명이 한 모둠이 우리 반 아이들이 알아서 역할을 배분하여

역할극으로 표현하였다.

말을 탄 갑돌이가 여러 친구들을 말에 태우는 장면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말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세 모둠이 각각 다르게 표현하는 게 인상적이었다.

역시 아이들은 창의적이다.

글로 쓰는 독후감은 지겹고 힘들어 하니

이렇게 친구들과 협력하여 말과 몸으로 표현하는 독후활동을 해 보는 것도 좋다.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니 나도 기쁘다.

 

부디 내일 실전에서도 겁 먹지 말고, 떨지 말고, 당황하지 말고 잘해 주길 바랄 뿐이다.

엄마가 보고 있으면 긴장하여 평소보다 못 하는 아이들이 가끔 있다.

반대로 우리 아들처럼 엄마가 있으면 평소보다 더 잘하는 아이도 있고 말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평소대로만 해 주면 좋겠다.

 

지금 페이퍼 쓰다 내일 공개 수업 때 필요한 중요한 준비물을 안 챙긴 게 생각났다. 큰 일 날 뻔 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5-14 08: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퍼남매맘 2014-05-14 22:46   좋아요 0 | URL
저도 경력 21 년이지만 아직도 공개수업하려면 떨린다고 했어요.
그래서 연습을 열심히 해야 떨린 걸 참고 잘할 수 있다고 말해줬어요.

2014-05-14 19: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퍼남매맘 2014-05-14 22:55   좋아요 0 | URL
아침독서를 하고나서부터 공개수업은 늘 책 즉 독서수업을 하는데
제가 생각해도 오년 전과 지금 많이 달라진 듯해요.
오년 전 아니 작년 수업을 되돌아보면 많이 부끄러워요.
오늘 수업도 100% 만족하진 못하지만 아이들과 학부모가 재미있었다 하니 보람이 있네요. ㅎㅎㅎ
오늘 수업의 주안점은 책읽기 그 자체였어요. 활자를 읽어주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뭐랄까요?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해 읽어주면서 아이들과 소통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읽어주는 사람이 그 책을 정말 좋아해야 하거든요.
늘 열린 마음으로 배우고 연습하고 실천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어머니 댓글에 힘이 납니다.
아이들이 평소보다 잘해줬어요. 부모님이 오시니까 든든했나 봅니다.

2014-05-15 10: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5-15 1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