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도봉도서관에 갔다가 이 책의 원화를 보게 되었다.

앙증맞게 생긴 토끼 다섯 마리와 우락부락 생긴 팥이 영감의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수퍼남매도 원화를 보자마자

"우와! 토끼들 진짜 귀엽다" 라고 말했다.

 

이 책을 꼭 사야겠다 싶었는데 학교 도서실에서 발견하고 일단 빌려와서 읽었다.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팥이 영감 이야기를 원형은 그대로 살리고 약간 변형시킨 것이었다.

원화에서 봤던 개구쟁이 산토끼들을 다시 보니 으~~ 정말 정말 귀여웠다.

이 원화를 꼭 빌리고야 말겠다.

도봉도서관 사서는 정말 발이 빠른 듯하다.

매번 갈 때마다 원화가 바뀌어 있으니 말이다. 

 

어제 우리 반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줬더니

아이들이 까르르까르르 난리가 났다.

특히 팥이 영감이 산토끼를 잡으려고 꾀를 부려

죽은 척 하는 대목에서 박장대소하였다.

 

눈에는 곶감을 넣고

코에는 대추를 넣고

귀에는 밤을 넣고

얼굴에 숯칠을 하여 죽은 것처럼 누워 있는 팥이 영감의 모습은

어른인 내가 봐도 정말 우스웠다.

 

게다가 그런 팥이 영감의 모습을 보고 산토끼들이 하는 말은 더 웃기다.

" 눈이 터져 죽었나? 코피가 나서 죽었나? 귀가 막혀 죽었나? 불에 타서 죽었나?"

여기서 아이들이 빵 터졌다.

자신들을 호심탐탐 노리던 팥이 영감이 죽었는데

토끼들은 영감의 꽃무덤을 만들어 준다. 그 장면도 참 이쁘다.

 

아이들에게 책 읽어주면서

청중인 아이들이 그렇게 까르르까르르 웃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형에는 산토끼들이 영감이 무를 가지러 밭에 간 사이

영감의 아기를 가마솥에 넣는 대목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 그림책에서는 빠져 있다.

 

토끼가 팥을 먹으면 얼마나 먹는다고?

토끼를 칡넝쿨로 꽁꽁 묶어 가마솥에 푹푹 삶을까?

동물도 좀 먹게 하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오늘 <천국의 이야기꾼 권정생>을 끝까지 읽었는데

권정생 작가라면 절대 팥이 영감처럼 하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작가는 배고픈 생쥐에게도 자신의 먹거리를 나누어 준 분이기 때문에

산토끼들이 팥을 실컷 먹도록 놔두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나니 권정생 작가야말로 예수처럼 살다가셨구나 하는 것이 느껴졌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분이셨다.

 

산토끼들이 팥이 영감을 한바탕 골려주는 모습에서

토끼처럼 힘 없고 연약한 백성들이

팥이 영감 같은 탐관오리들을 혼내주는 모습이 겹쳐졌다.

 

그래서 이 그림책을 보면서 강자에 대한 약자의 복수극이 통쾌하게 느껴졌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원&예준맘 2014-04-25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요즘 시간이 날때면 권정생 작가님 동화책 위주로 한권한권 검색하는 일에 빠져 있네요..
마음이 가는 책은 구입하기도 하구요..
그분이 어떤 분인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들어서요..

"동화 나라에 사는 종지기 아저씨-권정생"이라는 책을 한번 읽어 보고 싶은데...
모든 싸이트에 절판이더라구요ㅠㅠ
이번주에 도서관에 가서 빌려 볼 생각을 하고 있어요...

예원이는 권정생 할아버지의 책은 슬픈것 같다고 하면서...
어제는 듣지 않겠다고 하더라구요...ㅠㅠ
너무 책읽기를 강조했나??이런 생각이 들면서 인내와 내려놓음을 또 배웁니다...

그래도 제비꽃 피는 어느 장날에 나오는 형제 개미들의 모습은 재미있다고
깔깔 거리며 다 듣더라구요..ㅎㅎ 저도 좀 재미있기는 했어요..ㅎㅎ

천국의 이야기꾼 권정생 - 이책도 한번 읽어 보고 싶습니다.

수퍼남매맘 2014-04-26 12:11   좋아요 0 | URL
아이가 듣기 싫다 하면 멈춰야죠.
권정생 작가님에게 예원이 같은 꼬마 독자가
왜 할아버지는 슬픈 이야기만 쓰시냐고
재밌는 이야기도 써주시라고 편지를 썼답니다.
작가는 세상에는 행복한 일도 있지만 슬프고 불행한 일도 많기에
그런 슬픈 일들을 쓰는 거라고 책에 적혀 있더군요. 재미난 이야기도 써보려고 노력하겠다고 하시구요.
작가의 인생을 살펴보니 왜 슬픈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는지 이해가 됩니다.
작가 인생이 철저하게 가난하고 불운하구 아프더군요. 읽다 보면 눈물이 많이 났습니다.
아직 아이들은 작가의 인생을 이해할 나이가 아니니
재밌고 즐겁고 우스운 이야기를 원하는 게 아닐까 싶어요.
재밌는 이야기를 원한다면 <랑랑별 때때롱>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