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과 유진 푸른도서관 9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명성은 익히 알고 있었으나 때가 맞질 않았다.

중학생이 된 딸에게 먼저 읽어보라고 권하고, 대화를 나누려면 나도 읽어봐야겠다 싶었다.

"재밌었다"는 아주 간단한 감상평을 해 준 딸의 느낌을 믿어 보면서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이름이 같은 여학생들의 우정에 대한 이야기일 거라고 생각한 나의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

그것을 뛰어 넘어 더 깊은 이야기를 해 주는 소설이었다.

유치원 시절 성폭행을 당한 두 아이가 어떻게 그 상처를 치유해 가는지 보여주는 성장 소설이었다.

겉표지에 보이는 두 나무를 자세히 보면

왼쪽 나무는 좀더 크다. 이게 바로 큰유진을 상징하는 것이고,

오른쪽 나무는 좀더 작다. 이게 바로 작은유진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똑같이 유치원에서 몹쓸 짓을 당하였지만

중2가 되어 같은 반이 된 두 유진이의 삶은 너무 달랐다.

생김새, 성격, 성적, 사건에 대한 기억마저도 달랐다.

큰 유진이는 그 사건을 다 기억하고, 작은유진을 금세 알아보지만

작은 유진이는 그 사건을 기억하지 못할 뿐더러 큰유진이도 알아보지 못한다.

도대체 작은 유진이에게 무슨 일이 그동안 있었던 것일까!

 

이 책의 모티프가 된 유치원 아이들 성폭행 사건을 기억하고 있다.

뉴스를 보면서 정말 분개했던 기억이 난다.

아직도 어린이를 상대로 한 성폭행 사건은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다.

통계 결과 어린이 성폭행 가해자는 주변 인물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러니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다.

이 책에서도 두 유진이를 성폭행한 가해자는 유치원 원장이었다.

그 끔찍한 일을 당한 아이들은 그 아픈 상처를 어떻게 치유했을까!

분명 자신들의 잘못이 아닌데......

아이들과 가족들이 그 깊은 상처를 어떻게 치유해내었을지

작가는 큰유진과 작은유진 두 가정의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너의 잘못이 아니야! 라고 말해 주며 사랑해 사랑해 계속 말해 주었던 큰유진네 가정과

그 사건에 대한 모든 기억들을 모조리 없애버려 억지로 봉쇄해 버린 작은유진네 가정을 보면서

상처를 치유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무릎이 까이면 물로 씻고, 상처 소독을 한 후 상처를 내보이는 게 밴드로 봉인하는 것보다 상처가 더 빨리 아문다고 한다.

억지로 봉인시켜 버린 작은유진의 상처는 큰유진을 만나고나서야 더 크게 솟아 오르고 급기야 곪아 터진다.

 

작가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청소년들을 위해 이 소설을 썼다고 한다.

더불어 그들이 어떤 일이 있어도 " 자기 자신을 사랑할 것"을 말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처까지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상처를 인정하려면 무조건 봉인하는 게 아니라 그 상처를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따듯한 눈길로 바라봐주고 기다려 주는 가족이 있다면 상처를 더 빨리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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