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동료장학이 있었다.
동료장학이란 학부모들은 참관하지 않고 동료 교사들이 오셔서 참관을 하는 것이다.
점심 시간에 안 내보면 아이들이 정작 공개수업 때 날뛸 것 같아
다른 반은 교실에 남겨 놓았는데 울 반 아이들은 나가서 놀다 오라고 내보냈다.
늦게 들어올 것 같아 걱정스럽던 꾸러기들도 시간 맞춰 들어와서 수업을 시작하였다.
다섯 고개로 오늘 배울 수업 주제를 알아봤다.
오늘 수업 주제는 <가을>이었다.
가을과 관련된 그림책을 읽어주고 <가을>하면 떠올리는 낱말들을 빙고칸에 써 보는 창의력수업이었다.
이 그림책을 읽어주었다.
가을이 되어 바빠진 마루와 마루의 가족, 이웃들의 모습을 세밀화로 그려낸 수작이다.
말끝마다 <바빠요 바빠>라는 추임새가 들어가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잘 들었다.
꾸러기 두 명은 여전히 공개수업인데도 불구하고 장난을 하고
중간에 물 먹으러 간다고 졸라대고.... 정말 못 말리는 꾸러기들이다.
책을 다 읽어주고 제 자리로 돌아가는데
마침 교장 선생님이 참관하러 들어오시자
큰 소리로 활기차게
" 안녕하세요?" 라고 알맞지 않은 인사를 한다.
수업 시간에는 누가 들어와도 뒤돌아보며 인사하지 않는다는 걸 우리 꼬맹이들이 잊으신 게다.
1학년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교장 선생님이 오히려 흥분한 아이들을 자리에 앉히셨다.
고학년들은 공개수업하면 평소에 날뛰던 아이들도 그 날은 조용히 할일을 잘하는데
1학년은 철이 없어서인지 여전히 날뛴다.
아무리 담임이 수업 준비를 열심히 해도 가장 중요한 요인인 아이들이 준비가 안 되어 있고
따라서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게 저학년 수업이다.
16 빙고칸에 가을 하면 연상되는 것들을 2분 30초 안에 적는 활동을 하였다.
이 활동은 창의력의 특성 중에 유창성을 연습시켜 주는 것이다
시간이 다 되도록 하나도 못 쓴 아이도 있고,
타이머 켜자마자 다다닥 쓰는 아이도 있었다.
방금 읽어준 책에서 엄청 많은 것들이 나왔는데도 하나도 생각이 안 난다며 연필만 쥐고 있는 아이도 여럿 보였다.
예전에 이 수업과 관련하여 연수를 받을 때 2분 30초라는 제한된 시간을 줘야
사람의 뇌가 순간적으로 우뇌를 사용하여 생각을 한다고 들었다.
사람은 긴장할 때 갑자기 회로를 바꿔 우뇌를 사용한다고 한다. 보통 때는 좌뇌를 사용한다고 한다.
오늘 수업 시간에 얼른 낱말들이 안 떠오르는 아이들은 우뇌를 잘 사용하지 못하고
기억력, 순발력이 약하고, 어휘력이 약하고, 긴장을 잘하는 아이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더불어 창의력, 연상력이 부족한 아이들이기도 하다.
작년에도 이 활동만 하면 뇌가 작동하지 않아 멍하니 앉아만 있는 아이가 있었다.
조금 전 그림책에서 수많은 낱말들이 나왔는데 16칸을 못 채우다니...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어른도 실제로 해 보면 이 시간 안에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평소에 이런 활동을 많이 하면 사고가 유연해진다고 한다.
9칸, 16칸, 25칸 빙고로 차츰 업그레이드시켜 가면서 아이들의 창의력 연습을 시키면 창의력이 발달한다고 한다.
타이머가 꺼지고 4명의 아이들만 16칸을 다 채워서 나왔다.
나머지 못 채운 아이들에게는 시간을 더 주고 채워 보라고 하였다.
그 다음 활동으로는 왜 내가 이 낱말을 썼는지 이유를 말하는 것이다.
자신이 쓴 낱말이 과연 가을과 연관이 있는지 타당성을 점검해 보는 단계이다.
그리고 친구가 말한 낱말이 나에게도 있으면 지우는 것이다.
가로, 세로, 대각선 두 줄이 지워지면 빙고를 외친다.
빙고 놀이는 이미 여러 번 해 봤기에 아이들은 스스럼 없이 잘 지웠고
왜 그 낱말을 썼는지 이유도 제법 잘 말했다.
추석 때 배운 <올게심니>를 말하는 아이도 있었다. 기특한지고....
발표하는 모습을 보니 1학기 공개수업 때보다 많이 좋아졌다. 엄마들이 봤으면 뿌듯했을 것이다.
투 빙고를 외친 아이들 세 명을 시상하였다.
그 다음에는 다른 친구들은 절대 쓰지 않았을 것 같은 낱말을 불러보도록 하였다.
창의성 중에서도 독창성 부분이다.
다른 친구들이 흔하게 쓴 낱말이 아니라 나만 쓴 낱말이 있다면 이 아이는 분명 창의력이 우수한 아이이다.
이 연수를 받았을 때
강사님은 우리에게 "주머니 안에 있는 것을 모두 쓰라"고 문제를 주셨다.
예전에 어떤 분이 " 먼지 "를 쓰셨다고 하시면서 자신이 만나 본 답 중에서 가장 창의적이었다고 하셨다.
아이들 중에도 남이 생각하지 않은 것을 떠올리는 아이들이 간혹 있다.
우리 반 꼬맹이들 중에
개천절, 한글날, 천고마비를 쓴 아이가 있었다.
이유를 물어보니 그럴 듯하게 말을 한다.
모두 가을과 관련된 낱말이 맞다.
두 명에게도 칭찬을 해 주었다.
아이들과 한 시간 동안 창의력 수업을 진행하였다.
다행인 것은 창의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위와 같은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오늘 하나도 못 쓴 아이들도 점차 좋아진다고 하니
시간 날 때마다 해 보는 것이 좋겠다.
중간에 교장님께 큰 소리로 인사를 한 게 마음에 걸리지만
교장 선생님도 이해하실 거다. 1학년이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