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을 테면 잡아 봐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5
원유순 지음, 윤봉선 그림 / 시공주니어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각각의 동물 입장에서 본 이야기가 그물처럼 얽혀있는 책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블랙탄" 이야기가 가장 감동적이었다. 마음속에서 뭔가 점점 차오르는 듯 한 느낌이 들었다.

 

블랙탄은 사냥개이다. 오래전 블랙탄에게는 주인 밑에서 함께 일하던 흰눈이라는 동료 개가 있었다. 블랙탄은 사냥 하는 것을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흰눈이는 사냥이라는 단어에 별 흥미를 보이지 않았다.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흰눈이는 주인의 말에 반항할 때가 많아 자주 맞았다. 어느 날 주인이 둘을 마음껏 뛰어 놀라면서 내보냈다. 흰눈이는 사냥개인 자신의 모습이 싫어 그날 이후로 모습을 감춘다.

 

얼마 뒤 외출한 블랙탄은 숲 여기저기를 쏘다니다 비쩍 여윈 흰눈이를 만난다. 흰눈이에게 "매일 밤 저 아래 닭장 있는 집에서 닭을 훔쳐 먹었는데 이제 철조망 때문에 못 들어가게 됐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어“ 하는 총성이 울리고 이내 흰눈이가 피를 흘리며 쓰러진다. 총을 쏜 사람은 그의 주인과 닭장 주인이었다. 주인이 블랙탄, 수고했어.” 라고 말하자 블랙탄은 비로소 자신이 친구를 죽였다는 죄책감에 사로 잡히게 된다. 그날 이후로 블랙탄은 말을 잃게 되고 점점 사나워진다는 내용이었다.

 

사냥을 하기 싫어하는 흰눈이는 생명을 사랑하고 평화를 좋아하고, 전쟁을 싫어하는 인간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사냥을 좋아하는 블랙탄은 주어진 조건대로 사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사냥개로 지내기 싫었던 흰눈이는 양심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 정의를 수호하고자 하는 사람, 사람답게 살고자 노력하고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변해 주고 있다. 하지만 흰눈이가 가고자 하는 그 길이 결코 쉽지 않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사냥개로 살기 싫은 흰눈이가 자연과 더불어 살고자 자신의 길을 간 결과는 결국 죽음이었다. 우리네 인간 세상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생명을 존중하고, 양심을 지키고, 정의롭게 살고자 하는 사람은 사회에서 내쳐지고 핍박을 받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흰눈이처럼 힘든 길을 가고자 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기에 사회는 더디지만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