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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ㅣ 살아있는 교육 13
윤태규 지음 / 보리 / 1998년 5월
평점 :
책 읽기의 목표가 스스로 책을 즐겨서 평생 독자를 만드는 것에 있다면
일기 지도의 목표 또한 일기 쓰기의 재미를 느껴서 평생 일기를 쓰게 만드는 데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지금 어른들에게 물어보자. 당신은 일기를 쓰고 있냐고?
과연 100명 중에서 몇 사람이나 일기를 쓰고 있을까? 1%도 안 될 것 같다.
나도 안 쓰고 있으니깐 할 말 없다.
가끔 서재에 교단일기를 쓰는 것 빼고는
일기를 쓴 지가 꽤 된다.
둘째의 육아 일기를 끝으로 말이다.
모든 대한민국의 학생이 일기 쓰기를 배웠는데도 현재 일기를 안 쓰고 있다면 뭐가 잘못된 것일까?
기껏해야 일기 쓰기는 초등학교 중학년 정도까지 유지되다가
고학년 이상이 되면 진짜 멀어져 버린다.
이 어린이들이 자발적으로 다시 일기장을 꺼내어 일기를 쓸 수 있을까?
독서 지도도 힘들지만
일기를 평생 쓰도록 만드는 것은 더 힘들어 보인다.
초5인 울 딸만 봐도 4학년 때까지는 숙제로 일기를 썼지만
5학년이 되고 일기 숙제가 없어지자 전혀 일기를 안 쓰고 있다.
일기는 우리 아이들에게 습관화된 일이 아니다.
책 읽기는 읽어라 하면 그래도 시간을 내서 읽지만
일기는 한 마디 잔소리 가지고는 절대 아이를 움직일 수 없다.
읽기와 쓰기를 단순 비교해 봐도 쓰기가 훨씬 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노력도 많이 필요하고 힘들다.
그래서 아이들이 책 읽기까지는 해도 독후감 쓰기는 하지 않는다.
그만큼 쓰기는 어렵고 힘들기 때문이다.
무엇이 일기 지도를 실패하게 만들었을까?
즉 다시 말해 아이들은 왜 일기 쓰기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걸까?
아이도 어른도 재밌으면 자신이 찾아서 한다.
그건 책 읽기도, 일기 쓰기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한다.
재미있는 일이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하게 되어 있다.
결국 아이들이 일기 쓰기를 하지 않는 것은
아이들에게 일기 쓰기가 재미 없기 때문이다.
그렇담 무엇이 일기 쓰기를 재미 없게 한 것일까?
초1 아이들을 보면 그렇게 일기 쓰기에 반감을 가진 아이들이 별로 없다.
(그건 책 읽기도 마찬가지이다.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기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하는 편이다. )
즉 학년이 올라갈수록 일기 쓰기를 싫어하는 것이다.
저자가 서문에 밝혔듯이
이 세상이 일기 쓰는 사람들로 가득차 있다면
좀 더 행복한 세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공감이 간다.
일기를 쓰는 사람은 자연스레 자신이 겪은 일을 떠올리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잘한 일,잘못한 일, 즐거운 일, 화난 일 등등
안네가 생일날 받은 일기장 때문에
그 힘든 시기를 꿋꿋하게 잘 버틴 것처럼
우리 때보다 더 힘들게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을 비밀 친구 일기장이 하나씩 있다면
이 힘든 세상을 좀 더 잘 버텨나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 본다.
다른 것은 제쳐 놓더라도
일기 지도에 실패한 요인들만 잘 기억하고
이 12가지를 하지 않으려고 교사와 학부모가 노력한다면
우리 어린이들에게 일기 쓰기의 재미를 빼앗는 잘못은 범하지 않을 것 같다.
올해 수퍼남매와 울 반 아이들을 대상으로 일기 쓰기가 재미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도록 지도해 볼 것이다.
이 책에 나온 내용대로 말이다.
일기 쓰기는 왜 실패하고 있는가? (책의 내용을 요약함)
1. 글쓰기나 국어 공부를 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글자가 틀린 것, 띄어쓰기 등을 걱정하지 않아야 한다. 글자를 완전히 깨우쳐야만 일기를 쓰는 것이 아니다. 그렇담 글자를 아는 어른들은 왜 지금 일기를 안 쓰는가? 자기가 알고 있는 글자만 가지고도 쓸 수 있는 것이 일기다.
2. 특별한 일을 쓰라고 하기 때문에
매일 특별한 일만 벌어진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평범한 일이 되풀이 되는 것이 행복한 인생 아닐런지.... 평범한 가운데서도 일기 주제를 잡아 일기를 쓸 수 있어야 한다.
3. 길게 쓰라고 하기 때문에
길게 쓰는 것이 아니라 <자세히>쓰라고 조언해 줘야 한다.
4. 잠자기 바로 전에 쓰라고 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겪은 일 즉시 일기를 쓰라고 하자.
5. 반성하는 일기를 쓰라고 하기 때문에
일기 끝에 반드시 반성이나 다짐하는 글을 쓰라고 하는 것이 일기를 애물 단지로 만들어 버렸다.
6. 사실만 쓰지 말고 생각이나 느낌을 많이 쓰라고 하기 때문에
있었던 이야기만 쓰지 말고 생각이나 느낌을 꼭 덧붙이라고 하는 것 때문에 일기 쓰는 게 힘들다. 아이들은 필요할 때면 자기가 알아서 생각과 느낌을 쓰게 되어 있다.
7. 일기장에 있는 잡다한 틀 때문에
<일기장>공책에 있는 잡다한 형식이 아이들의 사고를 경직되게 한다. 자유로운 무제 공책이 좋다.
8. 일기 검사 때문에
일기는 누구에게든 보여 주지 않는 게 좋다. 하지만 저학년의 일기는 보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일기를 보면서도 안 보는 효과가 있어야 한다. 즉 어린이와 교사, 학부모 사이에 신뢰가 있어야 한다. 일기 내용을 가지고 이러쿵저러쿵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지켜야 한다.
9. 숙제로 쓰기 때문에
아무리 재미있는 숙제라 해도 숙제라고 하면 부담을 갖게 된다. 그러니 일기는 그냥 밥 먹는 일과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자.
10. 대신 써 주기 때문에
1학년 일기 쓰기 지도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다. 부모님이 대신 일기를 써 주는 일이다. 어떤 부모님은 자녀를 한두 달 안에 일기 쓰기 도사를 만들어 놓고자 한다. 그게 일기 쓰기를 망치는 일인데도 말이다. 어떠한 경우라도 아무리 답답하더라도 일기를 대신 써 주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말자.
11. 그림 일기로 시작하기 때문에
일기 쓰기 교육이 시작된 이래 손톱만큼의 의심도 없이 줄기차게 이어진 원칙이 그림 일기 부터 시작한다는 점이다. 그림 일기를 쓰게 해 보면 생각과 달리 그림과 글자가 서로 부족한 점을 메워 주는 노릇을 하지 못한다. 오히려 아이들이 더 부담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아이들에겐....
12. 어른들이 일기 쓰는 모습을 보여 주지 않기 때문에
많은 교사와 학부모들이 ' 아이들이 일기를 쓰지 않는다' ' 쓰기를 싫어한다'' 큰일이다'고 걱정을 한다. 그런데 이런 말을 하는 교사나 학부모들 자신은 얼마나 일기를 부지런히 쓰고 있을까? 교육은 말로 되지 않는다. 머리로 가르쳐서는 절대 되지 않는 것이 교육이다.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이 몸으로 보여 주는 것만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위 12가지 일들만 저지르지 않아도 아이들을 일기로부터 멀어지게 하지는 않는다고 책은 말해 준다.
나 또한 위 12가지를 딸과 내가 가르친 아이들에게 지도랍시고 했었다.
이제 알았으니 아들과 지금의 아이들에게 이런 잘못들을 저지르지 않고 일기 또한 재밌는 것이 될 수 있음을 함께 알아가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