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까투리
권정생 글, 김세현 그림 / 낮은산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버이날이다. 끼인 세대인 나는 언젠가부터 5월이 좀 버겁게 느껴진다.

어린이날도 챙겨야 하고, 어버이날도 챙겨야 하고.....

그런 버거운 마음에 가슴이 답답해질 때

울 반 아그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었다.

오늘이 어버이날이기에 웬지 이 책을 읽어줘야 겠다는 사명감이 생겼다.

생각보다 적은 수의 아이들만 이 책을 읽은 경험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산불이 나자 산 속에 사는 동물들은 본능적으로 불길을 피해 도망간다.

엄마 까투리와 아홉 마리 병아리도 불길을 피해 여기저기로 다녀 보지만 불길은 벌써 사방으로 번진 상태였다.

엄마 까투리 몸에 불씨가 떨어지자 엄마는 자기도 모르게 푸드덕 날아 오른다.

그런데 뭔가 빠뜨린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주위를 살펴본 엄마 까투리는 병아리들을 놔두고 온 게 생각나서 다시 날아간다.

그리고 몇 번을 다시 날아올랐다 내려갔다 하면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한다.

급기야 엄마 까투리는 자신의 두 날개 밑에 병아리를 모은다.

그리고 행여나 불씨가 병아리에게 닿을까 봐 꼼짝도 않는다.

그렇게 엄마 까투리는 자신의 온몸을 다해서 병아리를 보호하면서 불길을 막아준다.

 

초롱초롱한 눈으로 그림책을 보던 아이들

그 마음 한구석에 엄마 까투리의 헌신적인 사랑이 느껴졌을까!

"엄마 까투리가 목숨을 다해 병아리들을 살린 것처럼 여러분의 부모님도 이런 상황이 되면 똑같이 그런 행동을 하실 거예요. 그만큼 여러분을 사랑하는 사람이 부모님이랍니다. " 라는 말만 간단히 덧붙여줬다.

그리고 오늘 숙제로 <부모님 발 씻어 드리기>를 내주었다.

발을 씻으면서 무엇을 느꼈을까?  숙제를 제대로 하긴 했을까 싶다. 내일 가서 물어봐야겠다.

 

나도 그렇지만 부모 자식은 어디까지나 내리사랑인 듯하다.

아무리 자식이 효도를 잘한다고 해도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

책을 다 읽고나니 나의 부모님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끼인 세대라도 좋으니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셨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