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게 더 많아
윤구병 글, 이담 그림 / 휴먼어린이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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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가 바로 이담 님이다.
서울대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뉴욕에 거주하며 부인과 함께 그림 작업을 하신다고 한다.
<폭죽소리><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끝나지 않는 겨울>등 계속해서 이담 님의 그림을 찾아서 보게 되는데 볼 때 마다 탄성이 절로 나온다.
앤서니 브라운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의 그 느낌이랄까?
우리나라 그림작가 중에 이렇게 그림을 잘 그리는 분이 계시다니.....
미래 만화가를 꿈꾸는 딸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보여주니
" 엄마, 진짜 그림 잘 그리신다" 이 말이 먼저 튀어나온다.
남편에게도 보여 주니
" 와! 진짜 멋지다"
한다.

이담 님의 그림은 굉장히 중후하다.
그림을 들여다 보고 있으면 작가가 얼마나 공들여 오랜 시간 작업했을까 고스란히 느껴진다.
일단 이 그림책은 그림이 정말 멋지고
윤구병님의 철학적 이야기는 읽으면 읽을수록 깊이가 있다.

이야기의 배경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할머니 저녁놀은 불씨를 지킨다.

어머니 고운놀은 밭을 맨다.

아버지 타는놀은 사냥을 한다.

그럼담 주인공은? 아침놀이다.
아침놀은 동물을 돌보고 식물을 관찰하는 게 취미이자 특기이다.
인디언들의 이름 같은 가족의 이름이 참 예쁘다.

선사시대이니 당연히 먹고 살려면 사냥을 해야 한다.
아침놀은 사냥하기보다 다친 짐승들을 치료해 주는 일을 더 좋아한다.

사냥을 잘하는 아버지는 아침놀이 달리기도 잘하고, 관찰력도 뛰어나고, 다른 아이들에 비해 뒤쳐지는 게 없는데도 사냥을 하지 않는 게 늘 못마땅하다.
아침놀은 사냥을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게 맞다.
그 이유는 천사처럼 맑은 눈을 가진 동물을 죽이는 게 싫어서이다.
아침놀은 마치 <야쿠바와 사자>에 나오는 야쿠바 같은 인물이다.

아침놀이 못마땅한 아버지는 아침놀에게 사냥을 해 오라고 윽박지른다.
아버지의 강요에 못이겨 숲으로 사냥을 떠나는 아침놀
마을 사람들 모두 사냥을 못하는 아침놀을 무시하고 아이들에게 같이 놀지 말라고 한다.
쓸쓸하게 숲을 향하여 걷는 아침놀의 어깨가 무거워 보이고 고개는 축 쳐져있다.

가장 색감이 아름답다고 느낀 장면이다.

숲에 들어온 아침놀
숲에 오면 편안하곤 했었는데...
아버지의 명령대로 사냥을 해야 한다.
예전에 할아버지가 살아계실 땐 이 숲에 함께 와서 여러 가지 동물의 똥에 대해 공부하고, 여러 가지 풀에 대해 공부했었는데 지금은 사냥을 해야 한다.
아침놀은 사냥을 할 수 있을까?

딸이 가장 멋지다고 고른 장면이다.
아침놀과 마을에서 가장 사냥을 잘하는 아이 날쌘범이 함께 노을을 바라보는 장면이다.
디카가 이 색감을 그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게 안타까울 뿐이다.

<야쿠바와 사자>와 비슷한 주제를 담고 있으면서도
그림이 주는 느낌은 굉장히 다르다.
둘 다 인간과 동물이 서로 죽고 죽이지 않더라도 상생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마지막 아침놀이 숲 속에 들어가 <모르는 게 더 많다>고 말하는 장면은 인간이 자연 앞에 가져야 할 겸손함을 일깨워 준다.

이 작품 속에는 아버지와 아들의 갈등도 나오고,
마을에서 왕따 당하는 아침놀의 슬픈 마음도 전해지며,
누구나 다 다른 재주가 있음을 인정해야 함도 느끼게 해 준다.
여러 모로 많은 생각거리를 제공해 주고
보는 눈을 정말 황홀하게 해주는 멋진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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