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도서관을 3년째 맡다 보니
자원봉사를 하시는 어머니들 소양교육이 절실히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학교 지원을 해 주시는 정독 도서관에서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양교육 프로그램이 있어 얼른 신청을 했다.
오늘 자원봉사자 어머니들을 모시고 소양교육이 실시되었다.
2분의 사서 교사가 오셔서 강의를 해 주셨는데 그 내용이 역시 전문가라서 그런지 배울 점이 많았다.
작년에 학교 도서관 담당자 연수에 가서 내가 완전히 독서에 대한 마인드가 바뀌고
독서의 중요성을 재인식한 것 처럼
오늘 소양교육을 들으신 어머니들도
그런 내적 변화가 이뤄졌음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왜 독서 교육이 중요한지..
왜 책을 읽어 줘야 하는지...
학교 도서관 봉사를 어떤 마음의 자세로 해야 하는지...
솔직히 스킬적인 것은 하나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배워가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적 동기화가 필요하다.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위해 해야 하는지
그것부터 내 안에 정립이 되어 있으면
시작할 수 있다.
나에게도 좋은 시간이었고 배운 게 많은 시간이었는데 (특히 청구번호가 뜻하는 것은 잘 몰랐는데 배워서 득이 되었다.
다음에 아는 척 좀 할 수 있겠다. )
어머니들은 어떻게 느꼈고, 무슨 생각을 하셨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마음만 맞으면 이번 자원 봉사자 어머니들과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책 읽어 주는 어머니> 프로그램도 하고 싶다.
오늘 보니 역시 사서 교사님은 책 읽어 주시는 게 프로였다.
나는 거기에 비하면 아직 걸음마 단계 밖에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부터 좀 더 오버(? )해서 목소리도 더 생생하게 해서 읽어 줘야 겠고...
속도를 달리 해서 읽어 주니 느낌이 색달랐다. 추천해 주신 책은 꼭 수서해서 도서관에 비치해 놓아야지.
학년 초라 바쁘다는 핑계로 우리 딸에게 책 읽어 주던 것을 중지했었는데
내일부터 <몽실 언니>를 읽어 주기로 딸과 합의를 했다.
아직까지 우리 딸은 엄마가 책 읽어 주는 걸 마다하지 않고 좋아하 해서 쭈욱 읽어 줄 것이다.
어머니들께서는 오늘부터 잠 자기 전에 책을 읽어 주실까 궁금해진다.
사서 샘 말씀이
작년 우리 반 출신 어린이들이 꾸준히 도서관에 와서 책을 빌리고 있다고 하셔서 안심이 되었다.
지난 일 년간 지은 농사가 헛되지 않았으니 말이다.
작년에 가른친 어린이들처럼 어머니들또한 변화가 일어나길 기대해 본다.
생각보다 많은 분이 오시지 않았으나
오신 분들의 입을 통해 독서 교육의 중요성이 퍼져 나가서
우리 학교가 아침독서도 잘하고,
도서관도 더욱 더 활력이 넘치는 학교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