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으면서 배우는 음악의 모든 것
미카엘 로젠펠트 지음, 오렐리아 프롱티 외 그림, 이정주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한창 클래식에 열광하던 때가 있었다. 바로 고등학교 시절. 내가 좋아하던 선생님이 바로 클래식광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자 줄곧 클래식 음악만 하루종일 틀어주는 라디오를 끼고 살았더랬다. 결혼을 하고나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우아하게 클래식을 배경 삼아 아이들을 길러야지 했었는데 지금 두 아이의 엄마가 되고나서 보니 아이들과 자주 듣는 음악은 가요나 팝송이 되고 말았다. 아이에게 클래식을 접하게 해 주는 일이 쉬울 줄 알았는데 그게 생각보다 힘들었다. 변명 같긴 하지만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이 오래된 친구를 만난 것 처럼 참 반가웠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해설이 있는 CD 자료가 있다는 것이 아닐까. 지금 서평을 쓰고 있는 순간에도 CD를 듣고 있다. 얼마나 오랜만에 들어 보는 클래식인가. 너무 반가워서 눈물이 날 것 같다.  호호호!!! 

어린이들과 음악 수업(1,2학년은 즐거운 생활)을 하다 보면 의외로 아이들이 음악 지식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것을 발견하곤 한다. 그건 음악 학원에 다니고 있는 아이들조차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예전에 초등학생일 때는 선생님이 오선지에 열심히 악보 베끼기 연습을 시켜서 굳이 피아노 학원을 다니지 않았더라도 악보를 그릴 수 있었고, 계이름을 읽을 수 있었는데 요즘 아이들은 그때에 비하면 실력이 형편 없다. 물론 교육 과정 조차가 그렇게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있기에 오선지에 악보 그리기는 하지도 않지만  안타까운 건 전혀 기본적인 지식을 가르쳐줄 기회조차 박탈되었다는 것이다. 어쩌다 운이 좋아 담임이 음악에 관심 있어서 신경써서 가르쳐야만 겨우 겨우 계이름을 읽을까 말까. (강남은 안 그럴 수도 있겠지만 내가 근무하는 학교 아이들은 그랬다.)고학년은 그나마 교과 선생님이 있어서 음악을 담당하게 되면 좀 사정은 나아지지만 대체적으로 음악에 대한 기본 지식은 별로 없다고 보여진다. 그런데 이 책은 가려운 곳을 알아서 잘 긁어주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꼭 알아둘 필요가 있는 기본 지식들이 총망라되어 있어서 끝까지 다 읽고 나면 어느 정도 <음악의 모든 것>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음악적 기본 지식은 없지만 가끔 감상 시간에 클래식을 틀어 주면 아이들이 의외로 좋아하는 것을 느낀다. 자주 접해 보지 않아서 낯선 것일 뿐이지 자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면 충분히 아이들도 가요만큼 좋아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든다.  

예전에 읽었던 책 중에서 이런 귀절이 있었다. < 책을 싫어하는 아이는하나도 없다. 다만 어려서부터 책을 자주 접했느냐 그렇지 못했느냐의 문제이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만들고 싶다면 어릴 때 부터 책을 자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 맞다. 음악도 마찬가지인 듯 하다. 클래식. 국악을 자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어려서부터 마련해 주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그것들을 찾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