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학교를 부탁해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4
아구스틴 페르난데스 파스 지음, 유혜경 옮김, 강은옥 그림 / 책속물고기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이 내 손에 온 지는 꽤 되었는데 다른 책에 밀려서 이제야 읽게 되었다.  페이지도 그닥 많지 않은 편인데 뒷전에 밀린 이유는 바로 작가가 낯설어서이다.   

솔직히 중간 부분까지는 그저 그랬다. 스토리에 집중도 잘 못하겠고 무슨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 가고 있는지 갈피를 못잡았다.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뒷심을 발휘했다.   집중도 잘 되고 이야기도 재밌어지고 주제도 명확하게 잘 드러나고... 

그래서 이 책은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읽어 보길 권한다. 그러면 나름대로 얻을 점이 많다. 

작가 아구스틴 페르난데스 파스는 교사이다. 책 서문에 < 이 세상과 삶을 바꿀 수 있는 상상력의 힘을 믿는 사람들을 위하여>라는 메시지를 적고 있다. 아마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상상력이라고 결론 내린 듯 하다. 그래서 이 이야기의 주제도 마찬가지 상상력이다.  

그리고 반대편에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무지 짓밟는 교장선생님이 있다.  그 교장 선생님은 심지어 교사들까지도 짓밟는다. 교사도 2부류가 있다. 상상력을 존중하는 부류와 그렇지 못한 부류.   

며칠 간 비가 계속해서 오는 통에 마르타가 살고 있는 마을은 빗물이 콸콸 넘친다. 이걸 보면서 상상력이 풍부한 마르타는 작은 인어가 되어 강물을 뛰어 들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마르타는 평소에도 상상하기를 즐기는 아이이다.  마르타의 선생님 안나 또한 평소에 이야기를 잘 들려주고 이렇게 비가 줄곧 쏟아지는 날에는 답답한 공부보다는 다른 것이 더 아이들에게 필요하단 걸 아는 선생님이다. 하지만 다른 반에 비해 수업 진도가 뒤쳐졌다고 교장 선생님은 안나 선생님과 반 아이들을 혼내고 그러는 동안에 학교가 미끄러져 내려간다.  그런 와중에서도 수업은 나가야 한다는 교장 선생님과 그것에 맞서는 안나 선생님과 아이들. 어느덧 학교는 강까지 미끄러져 내려 오고 머지 많아 바다에 도착하게 된다.  학교를 구조하러 헬리콥터가 오고 식량은 점점 바닥이 나지만 요리사는 낚시를 하여 생선구이를 해 먹자고 제안을 한다. 위기 상황에서도 아이들은 마냥 즐겁게 낚시를 하여 소금을 뿌려 생선 구이를 해 먹고 이 때를 놓칠세라 얼른 해적 선장으로 변신하여 아이들 앞에 등장하는 선생님도 있다.  바다 한가운데로 갈수록 학교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가라앉고 말텐데.... 식량도 점점 줄어들고, 가족도 보고 싶고,

학교는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갈 수 있을까?  그보다 왜 학교가 미끄러져 내려간 것일까? 

작가는 로알드 달을 무지 좋아하나 보다. 곳곳에 로알드 달이 쓴 책의 제목과 주인공 이름이 나온다. 얼마나 반가운지. 그러고 보니 로알드 달의 < 제임스와 수퍼 복숭아>와 비슷한 점이 있다. 제임스가 수퍼 복숭아 속에서 여행을 하는 것 처럼 이 책도 아이들이 학교를 배처럼 타고 여행을 하는 점이다. 

지금까지도 교단에 선다는 작가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하고 지금 21세기가 필요로 하며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진정한 힘이 바로 상상력이라고 학신하고 있으며  나 또한 작가의 생각에 동의한다.  비가 며칠 동안 계속해서 내리는 데도 아무 것도 상상할 수 없는 아이를 만들지는 말아야 겠다.  그런데 상상력은 무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다. 기본이 있어야 나온다. 그 기본은 다양한 책 읽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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