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 세상을 뒤흔든 놀라운 발견 한겨레 인물탐구 3
카트린 하네만 지음, 우베 마이어 그림, 김지선 옮김 / 한겨레아이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태신앙에 가까운 나로서는 진화론은 창조론과 반대되는 이론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았고 

그냥 생물 교과서에 소개된 하나의 이론일 뿐 거기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볼 필요조차 없었다. 

왜냐면 난 창조론을 믿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것은 진화론과 창조론은 반대의 것이 아니라 

진화론은 그냥 학문일 따름이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금도 여전히 많은 생물들이 진화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중요한 것은 진화냐 창조냐의 문제가 아니라  

진화론 자체가 세상을 뒤흔든 큰 업적이라는 것이다.  

첵에서는 다윈이 얼마만큼 신중하게 진화론을 준비하고 오랫동안 연구하였으며 세상에 진화론 

을 낼 때 얼마나 많은 두려움과 위험을 무릅쓰고 세상에 알렸는지 그 이후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 그런 부분들을 알게 해 준다. 

 

의사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기 때문에 평생 돈 걱정 안 하고 연구할 수 있었겠다 싶지만 

그걸 뒤집어 생각하면  유유자적하게 살 수 있었던 삶을 

그는 호기심과 학문에 대한 욕구로  

평생을 고생하며 살았다고도 할 수 있다. 

스스로 선원이 되어 비글로 호에 몸을 실고 여러 군데를 탐험하며 자료를 모으고 

진화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20여 년을 매달리며 준비하는 과정이나 

사랑하는 세 자녀를 먼저 하늘 나라에 보낸 슬픔  

자신이 그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한 진화론 논문 발표를 앞두고 

다른 사람이 먼저 발표하려고 할 때의 그 막막함  

수면병으로 추정되는 병으로 인하여 평생을 고통 받으며 살았지만 

마지막 생을 마감할 때까지 연구를 놓치 않았던 과학자로서의 자세 등등은 

읽는 이에게 숙연함을 느끼게 한다. 

 

곁가지로 곁들이자면 다윈의 하루 일정표에서 보면 

병약한 다윈을 위해서 아내 에마가 하루에 두 번 소설 읽어주는 시간이 있었다. 

이 시대에도 이런 책 읽어주기가 기본이었다는 게 참 신기하였다. 

자신이 진화론을 발표했을 때 그 사회에 불러올 파장이 두려워서 

자신이 죽거든 아내가 대신 발표해 줄 거를 부탁하는 에피스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비겁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그때 상황이 기독교가 기본 베이스인 상황에서 진화론이라는 이 어마어마한 이론을 

발표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그에게 있어서 모험이자 두려움이었다는 것에서 

다윈의 고뇌가 절실히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환론을 세상에 발표하였고 

그것이 생물학의 기본이 되어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니 

다윈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순간순간 한 인간으로서 느끼는 다윈의 감정이 

잘 전달되는 이 책이 참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