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후루룩 북멘토 그림책 12
희봄 지음, 김유경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다를 후루룩" 이라는 상쾌한 제목이 눈길을 확 끌어당긴다. 바다는 과연 어떤 맛일까 정말 궁금하다.


구룡포 앞바다에 살고 있는 아이가 화자가 되어 엄마, 아빠, 할머니의 일상을 담아내고 있다. 구룡포 앞바다는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이다. 말로만 듣던 곳인데 어디쯤에 있지 하며 검색해서 찾아보게 된다. 포항이구나. 이 곳은 과메기가 유명한 걸로 알고 있는데... 책에서처럼 국수도 유명한가 싶다.  


깜깜한 새벽에 할아버지 대신 아빠와 엄마가 장비를 갖추고 바다를 향해 길을 나선다. 엄마와 아빠는 영차영차 그물을 끌어 당기고 그물 속에는 바다(물고기)가 가득 들어 있다. 아귀는 알겠는데 미역초는 어떻게 생긴 물고기지? 바다의 메기라고 불리운다는데 눈이 작다고 한다. 그렇게 잡은 물고기를 육지에 가져오면 축제가 다시 시작된다. 할머니가 싱싱한 물고기를 구수한 사투리를 써가시며 흥정을 한다. 할머니가 팔다 남은 해산물을 가져와 솥에 넣고 부글부글 끓인 바다국수, 진짜 오늘 같은 날씨에 먹으면 너무 맛있겠다.  "몸이 따끈따끈해지면서 행복이 소복소복 쌓여요" 진짜 그럴 것 같다. 


바닷가 마을의 일상이 아름다운 그림과 잘 어우러진 멋진 그림책이다. 글 작가님 이름이 희봄인데 어떤 뜻일지 궁금하다. 필명일텐데...  직업이 직업인지라 이 책을 보니 교재로 딱이다 싶다. 요즘 가족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일단 이 책에서는 대가족이 나오고, 도시와 다른 바닷가 마을이 나와서 우리 반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하게 할 것 같다. 내일 읽어줘야겠다.


마지막 국수 먹는 장면에서 분명히 " 아! 맛있겠다. 먹고 싶다"가 나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