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고양이 킹의 엉뚱한 마법 작은 스푼
김혜온 지음, 이윤우 그림 / 스푼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고양이 킹의 엉뚱한 마법>
김혜온 글/ 이윤우 그림/스푼북

역시 고양이가 대세다. 고양이를 모시는 집사로서 아주 흐뭇한 일이다. 이 이야기는 학교를 지키는 고양이 킹과 발달 장애를 가진 달지의 엉뚱발랄하지만 곱씹어 보면 생각거리를 주는 그런 판타지 동화다. 추천 대상은 저학년이 어울릴 법하다.

친구들과 좀 다른(?)달지는 말도 어눌하고 행동도 느리다. 그런 달지는 때로 친구들과 선생님으로부터 투명인간 취급을 당한다. 그들도 딱히 악의가 있어 보이진 않지만 그런 상황이 될 때마다 달지는 "친구 싫어 학교 싫어"를 되뇌곤 한다. 달지와 같은 모둠이나 팀이 된 친구들은 "어차피 달지 때문에 졌어 . 우리 팀이 꼴찌야"라고 말하곤 한다. 그런 말을 듣는 달지 마음은 어떨까! 너무 슬플 것 같다.

그 날도 쓸쓸히 혼자 운동장 화단에 나온 달지는 말하는 고양이 킹을 만나게 된다. 얼떨결에 고양이 발에 박힌 가시를 빼준 보답으로 킹은 달지에게 세 개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한다. 하지만 두 개의 소원은 예상과 다르게 아주 엉뚱하게 사용되고 만다. 마지막 소원만 남은 상태에서 달지는 친구들과 얼음 땡 놀이를 하게 되는데 행동이 느린 달지가 계속 술래를 하게 된다. 일부러 술래 시키려고 달지를 끌어들인 게 아닌가 싶은데... 달지의 마지막 소원은 과연 무엇일까?

달지 같은 어린이를 맡아본 경험이 있다. 4학년이었다. 내 교육경력에서 가장 인상 깊은 아이 쭈니다. 그때도 백호와 소율이처럼 쭈니를 잘 챙겨주고 도와주는 어린이가 있는 반면, 민후처럼 교묘하게 쭈니를 이용하는 어린이도 있고 , 무관심한 어린이도 있었다. 6학년 통합학급을 맡은 적도 있는데 양상이 좀 달랐다. 그땐 백호와 소율이 같은 아이가 없었다. 현실적으로 중학년까지만 달지- 백호/ 소율 같은 친구 관계가 유지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조심스럽게 드는 부분이다. 이것 또한 우리가 힘을 합해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 같다. (지금 옆반도 달지 같은 어린이가 있는데 교우관계가 전혀 없다. ) 괴롭히거나 놀리지만 않아도 다행이란 생각도 든다. 달지 같은 어린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외로워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달지 담임 선생님이 하시는 상벌스티커(점수제도)도 좀 생각해 볼 문제다. 이런 시스템을 운영하면달지 같은 친구가 들어있는 모둠에선 원망이 생기고 그 원망의 대상이 달지일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로 마지막 부분 달지가 스티커판를 떼어내는 장면은 속이 후련하다. 모둠이나 개인 상벌제도가 없으면(경쟁제도가 없으면) 어린이들이 훨씬 더 서로를 돕고 연대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로 이 책을 읽고 교실에 혹시 개인이나 모둠 스티커판이 있음 재고해 보길 바란다. 나도 십수 년 전에 스티커판을 애용했던 한 사람으로서 <나쁜 어린이표> 를 읽고 회개해서 다 없앴다. 그래도 교실에 질서가 유지된다. 체벌이 없으면 교육이 안 될 것 같았지만 교육이 존재하는 것과 흡사하다. 이 책 또한 수많은 달지를 위해 교실에 혹시 "너는 쓸모 없는 아이, 도움이 안 되는 아이"라고 낙인 찍는 것들이 없는지 스스로 돌아보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