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필수 개념어 참·뜻·말 천천히 읽는 책 54
김한민 외 지음, 김지하 그림 / 현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053 오늘 읽은 책

<참.뜻.말> 홍경남외 5명 글/ 김지하 그림/ 현북스

부장샘이 사부님이 책을 냈다고 하며 한 권을 주셨다. 사부님은 나와 전전전 근무지에서 함께 했던 동료교사이기도 하다. 두 부부가 학구적이라니 참 멋진 후배들이다 . 책을 받은 지 꽤 됐는데 이제야 읽게 됐다.

홍경남 샘을 비롯해 현직 초등학교 교사 6명이 공저한 책인데 어린이들에 꼭 필요한(가르치고 싶은) 말을 나, 사회, 지구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눠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책 앞머리에 " 초등 필수 개념어 " 라고 붙어 있다. 3-4학년을 코로나로 보내고 어느덧 고학년이 된 5학년 어린이들을 맡다보니 진짜 어휘력과 문해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걸 매시간 경험했다. 게다가 2년 동안 경험한 게 별로 없다 보니 배경지식도 없다. 학구가 열악한 탓도 있다. 2년 간 여행 한 번 못 가 본 애들이 부지기수다. 여름방학 동안에도 다양한 체험을 못하고 집콕만 하고 있을 애들이 눈에 선하다.

반에 3명 정도만 나이에 맞는 어휘력을 갖고 있다. 그 세 명의 특징은 가정에서 보호자들과 사회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는 점이다. 둘째 본인들이 사회 현상에 관심이 많다. 이 세 명 빼고는 다른 어린이들은 수학 공부는 그런대로 쫓아 하지만 어휘력과 상식은 떨어진다. 특히 사회 시간은 진짜 격차가 확연히 드러난다. 어쩜 이 낱말도 모르지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아주 유용한 책이다. 특히 국어와 사회 시간에 덕을 많이 볼 것 같다. 5-6학년 사회를 가르칠 때 필요한 개념들이 거의 대부분 들어 있다.

더불어 내가 어린이들에게 강조하고 싶었던 인성 부분에 해당되는 개념도 1꼭지 부분에 실려 있어 필요할 때마다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자면 자아정체성이나 회복적 탄력성 이런 개념이다.

배경지식이나 개념이 부족한 어린이, 특히 사회를 힘들어하는 어린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