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평화통일이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21
김병연.배성호 지음, 이재임 그림 / 철수와영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045 오늘 읽은 책

선생님, 평화통일이 뭐예요?/ 김병연, 배성호 글/이재임 그림/ 철수와 영희

5. 18일 이후로 오랜만에 책을 읽었다. 마침 6월이 다가오는데 호국보훈의 달과 어울리는 주제의 책이라 반가웠다.

<선생님, 평화통일이 뭐예요?>는 우리 어린이들에겐 별로 관심의 대상이 아닐 법한 통일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다행히 옆에서 선생님이 조근조근 설명하듯이 구어체로 써져 있어 어려운 주제이지만 술술 잘 읽힌다. 그게 장점이다.

어린이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국민 가운데 통일의 당위성에 대해 수긍하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싶은데 이 책은 왜 평화통일을 지향해야 하는지 조목조목 이해하기 쉽게 잘 알려주고 있다.

한반도에 있는 군인수를 모두 합하면 200만명이 되고 이 수는 세계 2위가 된다는 것은 충격이었다. 더불어 우리나라처럼 징병제를 하는 나라는 60여개국, 모병제를 하는 나라는 120여개국, 나머지는 군대가 없다는 사실도 기억해야겠다. 위 두 사실만 봐도 왜 평화통일을 해야 하는지 답이 나오는데... 아니 이산가족만 생각해 봐도 평화통일의 당위성이 충분하지 않나 싶은데 통일을 굳이 해야 하나 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을 걸로 예상된다. 교실에서 어린이들에게 물어봐도 시큰둥하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평화통일의 당위성을 말하기에는 이산 가족의 아픔보다는 모병제로의 가능성과 국방비로 나가는 수많은 예산을 다른 복지에 쓸 수 있다는 게 더 설득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평화 통일을 해서 얻는 실제적인 내 삶의 변화가 훨씬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정부의 공식적인 통일 방안으로 "민족공동체통일방안" 3단계가 있음을 알았다.
1단계 -화해.협력
2단계-남북연합
3단계- 통일

통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으로 서독이 동독과 통일하는 과정에서 갈등과 경제적 부담이 컸음을 드는 걸 봤다. 하지만 이렇게 점진적으로 통일을 추구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훨씬 나라 발전에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전쟁세대보다 전후세대가 훨씬 많은 시기가 되었다. 통일의 필요성을 느끼는 세대가 그만큼 줄어들었다는 의미인 셈이다. 이럴 때 이런 책이 나와줘서 고맙다. 통일 교육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