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 - 제20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저학년 부문 대상 수상작 첫 읽기책 8
김원아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교실에서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키우고 있다.

오늘 아침 출근해 보니

애들이 뻥튀기를 한 것 처럼 엄~ 청 커져 있었다.

금요일보다 3배 정도 커진 것 같다.

지난 주말 동안 케일을 열심히 먹었나 보다.

 

개인적으로 3학년 교육과정 중 가장 하이라이트가 아닌가 생각한다.

4년 전, 3학년 담임을 할 때도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키웠더랬다.

농촌 출신이 아니라 애벌레를 가까이서 본 것은 나도 처음이었다.

좀 징그럽고 무서웠다.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신기했다.

나중에 애벌레 먹이가 없어서

5학년이 심은 케일을 얻어다 먹인 것도 아주 기억에 남는다.

번데기가 되기 전까지 애벌레는 상상초월할 정도로 정말 대식가다.

나중에 나비가 되어 훨훨 교실을 날아갈 때 얼마나 대견하던지...

아이들과 함께

" 나비야, 잘 가~~" 라고 크게 외쳤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경험이 여전히 생생한 것을 보면

지금 3학년 아이들의 뇌리 속에도 오래도록 남지 않을까 싶다.

한 생명을 직접 키워본 경험은 정말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신이다.

배추흰나비는 그야말로 한살이를 모두 경험하는 것이니 더 그렇다.

 

작가는 나와 같은 초등학교 교사이고

나처럼 3학년 담임을 했었던가 보다.

당연히 배추흰나비를 키웠을테고...

그 경험을 이렇게 멋진 책으로 만들었다.

3학년의 필독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강력히 추천한다.

 

마침 내가 담임하는 반이 3학년 2반이고,  지금 애벌레가 7마리가 있는데

어쩜 이리 딱인가 싶었다.

게다가 공개수업도 해야 하고...

이 책을 보자마자

' 그래. 이 책으로 공개수업을 하도록 하자' 결심했다.

 

이왕이면 동물이 나오는 책을 가지고 공개수업을 하고 싶었는데

조건에 맞는 이 책을 만나서

얼마가 반갑고 기쁘던지...

애들도 이 책을 함께 읽으면 더 많은 것을 애벌레 입장에서 공감할 것 같다.

 

이 책을 함께읽으며 좋아할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해보니

벌써 마음이 설렌다.

우리 교실 애벌레 중에도 이 책의 주인공 무늬 애벌레처럼

무늬를 그리고 있는 아이가 있을 지도 모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