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벚꽃이 좀 서둘러 피었다. 문학집배원이 보낸 아래 시가 참 좋으네. 김경미 시인의 시다.

 

 

 

봄, 무량사 / 김경미




무량사 가자시네 이제 스물몇살의 기타소리 같은 남자
무엇이든 약속할 수 있어 무엇이든 깨도 좋을 나이
겨자같이 싱싱한 처녀들의 봄에
십년도 더 산 늙은 여자에게 무량사 가자시네
거기 가면 비로소 헤아릴 수 있는 게 있다며

늙은 여자 소녀처럼 벚꽃나무를 헤아리네
흰 벚꽃들 지지 마라, 차라리 얼른 져버려라, 아니,
아니 두 발목 다 가볍고 길게 넘어져라
금세 어둡고 추워질 봄밤의 약속을 내 모르랴

무량사 끝내 혼자 가네 좀 짧게 자른 머리를 차창에
기울이며 봄마다 피고 넘어지는 벚꽃과 발목들의 무량
거기 벌써 여러번 다녀온 늙은 여자 혼자 가네

스물몇살의 처녀, 오십도 넘은 남자에게 무량사 가자
가면 헤아릴 수 있는 게 있다 재촉하던 날처럼

 

 

 

 

-------

 

저마다의 색을 입은 꽃을 차례대로 맞고 떠나보내며 봄을 맞는 일이 새삼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해마다 이맘때면 피었다 지는 벚꽃은 세상의 환함과 허무함을 함께 지닌다.

그러한 것이 비단 벚꽃 뿐일까마는, 장렬하게 떨기를 떨구는 목련보다 더,

가냘프고 작아서 더 애련한 그 꽃잎 아래서

각자의 빛나는 등불을 밝히고 춤추고 노래하며 하느작거리는

그 꽃잎이 되고 싶은 것인지도.

 

이래저래 좀 뜸했는데 덕분에 말들이 밀려있고 묻혀간다. 그건 그것대로 좋을 듯.

3월에 읽고 있는 녹음도서 정리 좀 하자.

 

 

 살아야 하는 이유 / 강상중 / 사계절

2013년 3월 6일 녹음 시작, 2013년 3월 20일 총 9시간 소요 완료

 

빅토로 에밀 프랑클의 책 이후, 삶에 대한 담담한 의지와 태도의 문제를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어조로 말한다. 이반 일리치 등의 문학작품과 테리 이글턴 등의 사회과학 도서를 인용하고 특히 소셰키의 문학작품을 많이 예시하고 소셰키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일본 3.11 사태 이후  절박하게 깨달은 생각을  현실감 있게 푼 이야기라 우리 사회에서도

적절하고 유용하다. 소비지향적인 자본주의 사회, 행복지상론, 자기계발의 종용, 지나친 자아찾기, 익명의 공간 등 개인의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는 여러 여건들 속에서 그래도 살아야하는 이유는 인생의 물음에 대답을 하는 태도에서 찾을 수 있다. 개인적 태도에 달려있겠지만, 바람직한 사회는 '존엄'이라는 것이 의식되는 사회, 사람의 '유일성'이나 '일회성'이 의식되는 사회이나, 이런 것들이 사회를재검토할 때 기본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역설한다.

 

 

 

행복은 추구한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노력해도 안 된다는 허무주의가 아님은 물론입니다.

좋은 미래를 추구하기보다 좋은 과거를 축적해가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

두려워할 필요도 없고 기가 죽을 필요도 없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도 괜찮다는 것. 지금이 괴로워 견딜 수 없어도,

시시한 인생이라 생각되어도, 마침내 인생이 끝나기 1초 전까지 좋은 인생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것.

특별히 적극적인 일을 할 수 없어도, 특별히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없어도, 지금 거기에 있는 것만으로 당신은

충분히 당신답다는 것. 그러니 녹초가 될 때까지 자신을 찾을 필요 같은 건 없다는 것.

그리고 마음이 명령하는 것을 담담하게 쌓아 나가면 나중에 돌아보았을 땐 저절로 충분히 행복한 인생이 되어

있을 것이라는 것 등등. 이러한 '태도'가 아닐까요.   (191p)

 

 

 

 

생각이 나서 / 황경신/ 소담출판사

2012, 5, 11 녹음시작, 9시간 소요 완료.

편집중 내일 편집 완료 예정 (녹음속도가 빨라 편집이 많이 밀렸다. 어서 해야지)

 

 

감성 제대로 돋는 글과 사진, 아주 예쁜 책이다.

작가의 일상 여운과 여행 느낌, 문학작품의 독서 이력도 군데군데 엿볼 수 있다. 

가벼운 듯 하지만 발랄하거나 진지한 의외의 느낌을 건질 수 있고

사진의 톤다운 된 색감이 곱다.

 

 

 

 

 

쓰는 것은 모든 것의 끝이라는 릴케의 말을 믿는다.

끝이 나면 쓸 수 있다'보다 '씀으로써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로 나는 그 말을 이해한다.

슬픔 자체는 끝이 없지만 '어떤' 슬픔에는 끝이 있다.

사랑은 영원하지만 '어떤' 사랑은 끝이 난다.

그리하여 나는 쓴다. 이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

(생각이 나서, 마지막 장 인용)

 

 

 

 

 톰은 톰과 잤다 /손홍규 지음 / 문학과지성사

2013, 3월 20일 녹음 시작, 현재 63쪽까지.

 

 

'투명인간', '내가 잠든 사이'등 9편의 단편이 수록된 소설집

 

투명인간이 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할 것인가. 그때 나는 망막 역시 투명하기에 아무런 상도

맺히지 않는다는 걸 그러니 투명인간은 장님과 다르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 그러나 눈이 있어도

아무것도 볼 수 없었던 건 내가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번도 존재하지 않았던 인류란

매번 존재했으나 매번 멸망했다가 매번 새로 탄생해야 했던 인류와 다르지 않을지도 모른다.

시야가 새하얗게 표백되었다.

그처럼 나는 날마다 아버지를 잃었다.  - 투명인간, 35p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3-26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4-01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잘잘라 2013-03-26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이나서, 마지막장 인용문이 참 좋아요. 받아적습니다. '어떤' 곳으로 가고싶을 때마다 글을 쓰면되겠구나 하고 생각하면서요.

프레이야 2013-04-01 22:07   좋아요 0 | URL
메리포핀스님의 해석이 더 좋으네요.
어떤 곳으로 가고 싶을 때마다 글을 쓰자, 그렇군요.^^
글을 씀으로써 어떤 곳으로 가기도 하고 넘기도 하고 만나기도 하고.
화사한 봄날 4월이에요. 오늘 친구랑 벚꽃 만개한 강변에서 조용히 흐르는 강을 바라보는데
그냥 좀 울컥하면서도 벅찼어요. 왜였을까.. 몽상을 한 탓인지^^

페크pek0501 2013-03-26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상중 저, <고민하는 힘>은 나쓰메 소세키와 막스 베버를 바탕 삼아서 쓴 책인데, 그 두 번째 책이 나와 있군요.
이 책을 호기심에서 구입했던 기억이 있어요.
쓰는 것은 모든 것의 끝이라는 릴케의 말을, 저는 그날 있었던 일을 밤에 일기를 씀으로써 하루가 마감된다, 로
이해하게 되네요. 꼭 일기가 아니더라도 어떤 일에 대한 생각을 세세히 기록하다 보면 이젠 그 일에 대해 더 생각할 게 없는 상태에 이르러, 이젠 그 일이 끝, 인 게 되더라고요. 역시 생각 정리에는 글쓰기가 최고 같아요.

오랜만에 올려 주신 글 보니 반갑습니다. 새 글이 없어서 몇 번이나 허탕치고 돌아갔답니다. ^^

프레이야 2013-04-01 22:10   좋아요 0 | URL
페크님은 강상중의 이전 저서를 보셨군요. 저는 처음이랍니다.
이 책에서도 소세키와 베버 등을 인용하고 그 사상을 바탕으로 하더군요.
일기를 씀으로써 하루를 마감한다는 의미, 단순하면서도 간결한 마무리가 될 것 같아요.
좋으네요. 세세히 기록함으로써 더 생각할 게 없는 상태, 그것도 좋습니다.
제가 요새 서재글쓰기에 게으르네요. 답글 늦었어요.ㅎㅎ
페크님, 따사로운 4월의 봄날 맞이하시기 바래요^^

세실 2013-03-27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산에 사시는 시각장애인 분들은 참 행복하겠어요. 님이 들려주시는 좋은 책 많이 들을수 있어서....
프레이야님의 조근조근 부드러운 목소리 부럽당.
생각이 나서 읽으면 마음이 고와지겠어요^^

프레이야 2013-04-01 22:11   좋아요 0 | URL
생각이 나서, 좋아요. 사진도 다채롭고요.
이곳에서 녹음하는 도서는 전국으로 배포된답니다.
누군가는 들으시겠거니 생각하면 좀더 정성을 들여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2013-03-27 17: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4-01 2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3-29 16: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3-29 17: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4-01 22: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3-31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4-01 22: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라로 2013-04-02 1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네요!!ㅎㅎㅎㅎ 저 시가 여러명 마음 앓게 하네요,,ㅋㅋ
[생각이 나서]는 저도 갖고 있어요,,가끔 펼쳐보는데 좋드라구요,,,원래 그런 책을 좋아했는데 독서의 폭이 좀 넓어졌어요,,,알라딘 덕분에,,ㅋㅋ
김경미 시인의 다른 시를 읽어봤는데 [약속]이라고 거의 비슷해서 다른 시도 궁금해요,,,연작을 쓰는 시인인가 싶어서요,,,제가 원래 시에 까막눈이잖아요,,ㅋ

프레이야 2013-04-03 09:07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래요. 그래서 알라딘이 좋지요^^
이곳 아파트 공원에는 벚꽃이 벌써 지기 시작하네요.
말로의 벚꽃 지다,도 좋아서 다시 cd 꺼내 들었어요. 예전에 쓴 적 있지요, 이것도^^

appletreeje 2013-04-03 1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무량사에 가고 싶은 봄날입니다.^^
<생각이 나서>, 저도 가지고 있는 책인데 참 좋은 책이지요~?
황경신님은 2001년부터 구독하고 있는 <페이퍼>,를 통해서부터 좋아하던 분이라 더 좋은 느낌으로 읽었어요.^^
서울은 아직, 개나리만 피기 시작하고 꽃들이 조금 늦네요. ^^;;
화사하고 아름다우신 프레이야님! 늘 감사드리며,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프레이야 2013-04-04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황경신의 페이퍼,를 그렇게나 오래 구독하시는군요. 페이퍼 편집장이었다고 책날개에 적혀있었어요. 무량사는 이 시를 통해 검색해봤어요. 한번 가보고픈 전이더라구요. 이곳 남쪽엔 벚꽃도 서서히 지고 있는데ᆢ기온차가 큰가 봐요, 역시. 편안하고좋은 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