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테 1남 5녀 중 막내 앤 브론테의 유일한 소설 [아그네스 그레이].

 

2009년 9월에 낭독녹음 시작해 두어달 걸려 녹음 완성한 작품이다.

하루종일 집에서 8시간에 걸쳐, 녹음해뒀던 씨디를 들었다. 그땐 1차 편집을 녹음봉사자가 하지 않고

편집봉사자가 하던 때라 내가 특별히(외부 배포는 저작권법 위반) 씨디에 따로 담아주기를 부탁했었다.

자체 모니터링 차원에서.

오늘 이걸 듣고 싶었던 건, 수수하고 솔직하고 고결한 감정을 지닌 아그네스의 이야기가 다시 듣고 싶었던 거다.

 

당시, (기독교 신자) 어느 회원의 신청도서로 녹음하게 되었는데, 나는 그때 부끄럽게도 앤 브론테의 존재를 처음 알았다.

언니, 샬롯과 에밀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앤의 작품은  "작가가 울지 않으면 독자도 울지 않는다"라는

명구절을 남긴 당시 대단한 작가 조지 무어의 호평(1924년)에 힘입어 사후 70년 정도의 오랜 세월이 지나 입소문을 타게 된다.

전혀 수사나 은유나 문학적 장치 같은 것 없이, "모슬린 드레스 처럼 수수하고 깨끗한" 이 소설은

(새삼 다시 들어보니) 내 목소리와도 잘 어울리는 것 같다. 대사도 많은데, 남자 목소리 부분은 좀 덜 굵었지만

20대 초반 가늘고 수줍은 듯한 젊은 여자 목소리는 그런대로 좋았고 전체적으로 나긋나긋 속도도 적절한 것 같다.

물론 마이크 앞에서 가다듬어 1인칭 화자(아그네스)가 이끄는 소설의 분위기에 맞게 설정한 목소리이긴 하다.ㅎㅎ

역자후기와 앤 브론테 연보까지 8시간 동안 단숨에 들으며 (중간에 잠시 졸기도 했지만)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어제 하루종일 나를 볶아댄 모종의 폭풍이 위로를 받는 느낌이 들었다.

어떠한 내면의 역경이나 격정 - 그것이 사랑의 다른 이름이라 해도 - 이란 것도 해를 가리고 있는 먹구름,

당장 시원한 빗줄기 퍼부을 것 같은 먹구름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 문장은 "모든 참된 역사에는 교훈이 담겨 있다." 로 시작해서 웨스턴 목사의 진중한 청혼에 화답하는

아그네스의 간결한 말로 맺는다. "당신은 나를 사랑하십니까? " - "네."

 

성경 구절을 자주 인용하고 기독교적 사랑의 실천을 내면화하려는 이 자전적 소설 속 후반에서

3년간 두 번의 가정교사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아그네스는 외로움과 고난이 찾아올 때면 시를 찾는다고 말한다.

훌륭한 시를 읽는 것도 좋지만 시를 직접 쓰는 것으로. 그러면서 짧은 시를 한 편 쓰기도 한다.

실제로 앤 브론테는 언니들과 함께 필명으로 시집 [Poems by Currer, Ellis, and Acton Bell]을 냈는데

단 2부밖에 팔리지 않았다고 한다. 앤의 시는 찾아볼 수 없던데 에밀리 브론테의 시는 알려진 것들이 있다.

저 시집에도 에밀리는 21편의 시를 실었고 [폭풍의 언덕]은 그녀의 유일한 소설이다.

 

[아그네스 그레이]는 <제인 에어>처럼 가정교사 소설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세 부류의 여성 계급을 보여준다.

당시 가정교사는 중류에 해당하는 정도. 담담하면서도 재치있게 세태를 드러내며 위선적인 사람들과 위선적인

결혼에 대해 낮게 성토한다.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이름이 붙은 장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을 대하는 교구목사의

냉소와 위선을 꼬집기도 한다.  

 

서른살에 폐결핵으로 죽은 앤보다 앞서 에밀리는 한 번도 밖을 나가보지 않은 집의 소파에서 죽어가는데

언니 샬롯은 그녀 곁에 언덕에 핀 보라색 헤더꽃을 꺾어다 주었다는 일화가 있다.

지금은 좋은 약도 있고 예방주사도 있지만 옛날에는 폐결핵으로 죽은 경우가 많으니(특히 작가들), 

이 병에 걸렸었던 나는 또 잠시 애상에 젖는다. 아직도 그림처럼 생생한 기억이지만 아주 오래 전의 일이다.

실제로 샬롯은 셋째, 에밀리는 넷째 자녀다. 그 위로 언니 둘은 일찍 죽었고 유일한 아들은 앤이 죽기 전 해인가

목을 매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앤이 다섯 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남은 남매들의 가난한 삶과 영혼이 어떠했을까.

 

<제인 에어>와 <폭풍의 언덕>은 여러 차례 영화화 되었는데 <아그네스 그레이>도 영화로 나온다면 괜찮을 것 같다.

작년에 본 영화 '제인에어'와 얼마 전 본 '폭풍의언덕'처럼 신선한 배우가 맡으면 좋을 듯.

아그네스의 말로는 자신이 예쁘지도 않고 남들이 보기엔 무뚝뚝하고 차갑고 여성스럽지 못하고, 뭐 그렇다고 하지만

허영과 욕심에 찬 다른 여성들과는 다른 아그네스에게 마음을 사로잡힌 웨스턴 목사는 그녀에게 말한다.

좋은 배필을 고르는 건 쉽지 않고, 자신은 배필을 고를 때 무척 까다롭다고...

웨스턴도 외모로는 별로로 묘사되는데 아그네스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 로잘리에게  

"저렇게 생긴 타입을 싫어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대목도 나온다.

천생연분인 거지. 내면의 진가를 보는 것이다, 두 사람.

 

 

 

 

화가, 앤의 오빠가 그린 초상. 자신의 모습은 그렸다가 지웠다고 한다.

이승의 삶을 스스로 지운 것처럼, 화폭 안, 지워진 자리가 선연하다.

왼쪽부터 앤, 에밀리, 샬롯. 입매가 꽤 고집스러워 보인다.

대상의 영혼을 담아내는 초상, 그 안에는 대상을 그리는 이의 연민과 고뇌가 함께 담겨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RINY 2012-07-10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슬린이 정확히 뭔지는 모르지만, '작은 아씨들'이 갑자기 생각나요. 거기서 메그가 모슬린 드레스 얘기를 했던 거 같아요. '수수하고 깨끗하다'니 어떤 원단일까요?

라로 2012-07-10 23:08   좋아요 0 | URL
모슬린은 광목보다는 부드럽고 얇은 면직물이에요. 평직으로 짠 무명이라면,,,^^;;아주 평범한 직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모슬린으로 샘플 옷을 많이 만들기도 했어요.

프레이야 2012-07-11 19:58   좋아요 0 | URL
브리니님, 당시 모슬린은 평민들의 옷감이었으니까요. 평직으로 짠 면직물이라고만 알고 있는데
요즘 패션계에 모슬린 바람이 다시 인다고 나오네요.^^
'모슬린 드레스처럼 수수하고 깨끗한'은 저의 평이 아니라 인용한 것이에요.^^

역시! 뤼야님은 모슬린을 잘 알고 계시네요. 평민들의 옷감이었으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옷감이었겠지요.
검색해보니 이라크 모술 시에서 처음 나왔대요. 그래서 이름이... muslin
섬세하고 부드러운 직물이라고 하니 '아그네스 그레이'와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라로 2012-07-10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샬롯은 입이 튀어나온 얼굴이 아닐까요???ㅎㅎㅎㅎ

그나저나 그럼 씨디가 있으신거에요???? 그럼 파일좀 보내줘요. 아이폰에 저장하고 듣고 싶어요.^^

프레이야 2012-07-11 20:00   좋아요 0 | URL
입이 튀어나온 얼굴! ㅎㅎㅎㅎㅎ 자세히 보니 세 자매 모두 살짝 그런 것 같은걸요.ㅋ
임의로 복제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에 위반된다고 녹음 서두에 제 입으로 말해서 녹음하는 걸요.ㅠ
글로 이 핑계로 저도 부끄러움을 면할 수도 있고요^^

라로 2012-07-11 23:21   좋아요 0 | URL
그런데 본인의 녹음이니 괜찮지 않을까용???
저작권법 님이 가지고 있는거나 마찬가지 아닌가????ㅎㅎㅎㅎ
끝까지 집요,,ㅎㅎㅎㅎㅎ

프레이야 2012-07-11 23:31   좋아요 0 | URL
떼쓰는 뤼야님 ㅎㅎ
본 시디는 시각장애인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임의로 복제 배포할경우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ᆢ
이렇게 제 입으로 녹음해요. 녹음제작처도 그 앞에 명시하구요. 전 단지 즐거운 봉사자일뿐!^^
저작권은 없다우^^

blanca 2012-07-10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읽어보고 싶어져요. 여덟 시간을 장장 들으신 거예요? 프레이야님 목소리가 궁금해집니다. 들어보고 싶어요. 저 오빠 얘기를 어디선가 읽었던 기억이 나요.

프레이야 2012-07-11 20:04   좋아요 0 | URL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요.ㅎㅎ
앤 바로 위의 오빠라는데 무슨 이유로 자살을 했을까 생각하다가
왠지 폭풍의 언덕 그 장면이 떠올라요. 그런 고립되고 황폐한 '폭풍'의 '언덕'에서는
그런 생각이 들기 쉽지 않을까 싶어요. 에밀리도 요크셔 집을 떠나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
캐서린은 에밀리의 내면이 환생한 인물이 아니었을까, 전 늘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뜨겁고, 더러운 걸 좋아하고, 길들여지지 않는, 야생마 같은.
몸이 유독 약했던 에밀리, 세 자매 모두 재능에 비해 참 아까워요.

moonnight 2012-07-11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프레이야님 목소리 궁금해요. 들어보고 싶어요. >.<
일단 책부터 읽어야겠네요. 프레이야님 글 참 좋아요. ^^

프레이야 2012-07-11 20:07   좋아요 0 | URL
달밤님, 들으시면 실망하실 거에요.^^ 그냥 상상만으로.. 헤헤~~
이 책은 정말 수수해요. 기대 너무 하지 마시고 읽어야 실망하지 않으실 거에요.
하지만 저도 읽어내려가면서 느낀 게, 점점 그 수수함에 빠져들더라구요.
내면의 절제미, 단아함, 결코 격정이나 화려함 없이 수수하게 퍼지는 꽃향기 같은.^^
기독교 신자라면 더 호감을 느낄 수 있어요. 성경구절도 인용되는 부분이 많답니다.

hnine 2012-07-11 2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슬린! 저 중학교때 교복중에서 하복 상의가 모슬린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맞나 모르겠네요.
브론테 자매는 정말 유전자 검사 대상이예요. 어쩌면 자매가 다 이렇게 문학적으로 뛰어날 수 있나요. 저도 앤 브론테는 오늘 프레이야님 덕분에 처음 알았네요.

프레이야 2012-07-11 20:11   좋아요 0 | URL
우와~ 나인님 중학교 하복이요? 전 기억이 안 나요. 그냥 뻣뻣한 면직물이었던 것 같은데...
그럼 얇고 부드럽고 수수한 멋이 있었겠어요. ^^
브론테 자매가 더 오래 살았더라면 명작이 더 나왔을텐데 싶기도 하고요.
어쩜 그리 모두 단명하였던지... 19세기 중반에 모두.
단지 남겨진 작품으로 작가를 상상해볼 수밖에 없는데, 제인에어의 샬롯, 폭풍의언덕의 에밀리,
아그네스 그레이의 앤, 세 사람이 비슷하면서도 각자 다른 성격과 개성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댈러웨이 2012-07-11 2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앤의 오빠가 알코올 중독자였던가요? 가뭇가뭇... (이거 아니면 엉뚱한 사람 막 알코올 중독자로 만드는건데... ( "))
저희 어머님 형제분들, 1남 4녀 중 아들만 빠지고 찍은 딸들의 사진, 초상화같은 그 사진이 갑자기 떠오르기도 하고요.
'모슬린처럼 수수하고 깨끗한'은 프레이야님에 대한 제가 멋대로하는 상상의 모습.
그런데 목소리는 정말 상상을 못하겠어요. 듣고 싶으다. ^^

프레이야 2012-07-11 22:50   좋아요 0 | URL
댈러웨이님 히히 시르다...ㅋㅋ. 울작은딸 말 따라했어요.
그냥 상상만 해주세요. 아웅☆♬

오남매시군요. 전 삼남매에요. 어릴적 아빠랑 넷이서 찍은 유일한 사진이 있는데..

라로 2012-07-11 23:20   좋아요 0 | URL
시르다!!ㅎㅎㅎㅎㅎ
학원에서 중딩녀석들에게 질릴 정도로 듣던 단어를 프야님 둘째 공주님도 하는군요!!
전국적인 유행어였던 겁니까!!!ㅎㅎㅎㅎㅎㅎ

아버님과 찍은 사진 올려줘요~~~~~. 보고싶다!!^^

2012-07-12 22:02   좋아요 0 | URL
흐흐 뤼야님. (어떻게 부를지 고민돼요. 여태까진 나비님으로 쭉 밀고 있었는데 말임다..ㅎ)
시르다, 조으다는 tvn에서 하는 <코미디 빅리그>에 나오는 유행어라고 하더군요. 그게 전국 유행으로.. -이 프로를 한 번도 안 봤는데, 예전예전에 10아시아 기사에서 봤어요.

icaru 2012-07-12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론테 가의 여자들. 하면 바람부는 들판을 지나 황량한 언덕에 낡은 저택이 딱 떠올라요. 짧은 기간 기숙학교를 시절을 중도하차하고 아버지로부터 집에서 교육을 받았다니, 짧은 생애 동안 좁은 집과 들판을 벗어나지 못했다니, 그저 우울하게만 들리는데,,, 그들은 상상을 했고, 책을 읽었으며, 자신들에게 주어진 한계를 밖의 세상을 그려냈다는 게..

그녀들의 작품 낭송과 잘 어울리는 음색을 가지신 프레이야 님,,, 자꾸 상상하게 되네요~ 목소리 듣고, 끊는 전화라도 걸어봐야 호기심이 풀릴지 ㅋㅋㅋㅋ)


프레이야 2012-07-12 19:20   좋아요 0 | URL
브론테 자매가 살았던 공간을 영화에서 본 것과 책에서 읽은 걸로만 상상해 봐도
영국의 그 지방은 어떤 곳이었을까, 정말이지 가보고 싶은 곳 중의 하나에요.

이카루님, 궁금하시면 뜬금없이 전화주시면 받을게요.ㅎㅎ
실망은 책임 못져요.ㅠㅠ
호호할머니 될 때까지~~ 라는 말씀 참 좋아요!!!
기쁘게 받아주셔서 제가 더더 고맙지요. 치열하게 사시는 님에게도 멀리서 응원합니다.
동네 이름처럼 행운 가득한 나날이시길 빌어요.^^

2012-07-12 1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7-12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론테 자매이야기. 숨은 명작. 9시간의 낭독. 그리고 9시간의 녹음 감상. 모두 소설같은 이야기예요.
물론 브론테 자매 이야기는 안타깝고 슬프구요.

프레이야 2012-07-13 19:26   좋아요 0 | URL
앤 브론테는 정말 모르시는 분들 좀 계실 것 같아요.
아그네스 그레이도요. 브론테 자매는 생각할수록 안타까운 게, 그 시절엔 여성 예술가들이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였으니 더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