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 (Der Untergang) Dawnfall, 2004 / 올리버 히르비겔

 

 

 

영화 <색,계>의 붉은 다이어몬드하고는 비교하기 어려운 버얼건(조야한 붉음) 책표지,

김두식의 [욕망해도 괜찮아]에는 두 개의 영화가 나온다.

하나는 저자가 전체로는 다섯번, 부분으로는 스무번쯤 봤다는, 너무 아름답다고 그가(나도) 생각하는

이안 감독의 <색,계>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바로 위의 포스터 <몰락>이다.

전자는 나도 세 번 보았고 후자는 보지 못했다. 꼭 찾아볼 영화다.

 

지난 주, <후궁, 제왕의 첩>의 마지막 정사신을 보며 자연스레 <색,계>가 떠올랐다.

권력의 쟁취(사랑하는 자가 권력을 쥔 자라고 생각하면서도 더 사랑하는 쪽이 약자라는 생각도 드는, 애매한)를

위한 중요하고도 중요한 장면, 복잡미묘한 온갖 감정이 뒤섞여 표현되어야할 그 장면에서 나는 아쉬웠고,

<색,계>의 탕웨이와 양조위, 아니 왕 치아즈와 이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김대승 감독도 여전히 '계'의 세계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이구나. (혈의누,가 훨씬 나았다) 

 

 

 

 

 

 

 

 

 

 

 

 

 

 

 

 

계의 세계에서 오래 몸담고 살아왔다는 저자는 그 경계를 넘지 못할바엔 넓혀가기로 하고

조심스럽고도 도발적으로 그러면서도 여전히 착한 어조로 "욕망해도 괜찮아"를 말한다.

썩 재미나고 유익하고 통쾌하기도 한 책이다. 대부분의 '나'와 '너'를 살살 건드리고 까발려주니까.

 

많은 부분 공감되는 저자의 말을 간단히 정리하면,

지랄(에너지, 청춘, 이드id, 색)총량의 법칙에 따라 사는 우리는 숨겨진(억눌린) 욕망을 발현하기 위해

어느 시점 '탈선자'가 되거나 '사냥꾼'이 된다. 일탈의 길이나 사냥꾼의 길이나 본질은 같은 것,

결국 같은 출발지에서 나온 길이다. 사냥꾼은 남의 행복을 감시하고 훔쳐보고 상스러운 시선과 언사도 서슴지 않는다.

 

내 생각은, 우리는 훔쳐보기를 당하고 싶은 욕망 또한 갖고 있지 않나 하는 거다.

드러내 보이고 싶은 노출증 환자랄까. 관음증적 욕망의 시선을 욕망하는...

욕망은 보는 자와 보이는 자 사이의 역학작용이 아닐까. 서로 닮았고 또 닮아가는.

 

저자는 (모방)욕망은 발전의 원동력이지만 심하면 경쟁과 폭력을 낳는다고 지적한다.

욕망이 가열되면 원래의 목표나 소망의 정체는 희미해지고 그저 경쟁만이 남아 폭력을 휘두르게 된다.

<꽃들에게 희망을>에서 애벌레들이 자신들의 몸으로 탑을 쌓고 정상을 향해 오르기만 하는 장면이 연상된다.

정작 정상에 무엇이 있는지, 무엇을 위해 정상에 오르려하는지 스스로 전혀 의식하지 못한 채

하나의 애벌레가 다른 애벌레를 밟고 쓰러뜨리고 또 짓밟고 오르기만 하는 모양새다.

욕망은 오욕칠정 중의 하나. 스스로 그걸 인정하고 들여다보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욕망이 하는 말을 억누르려 하지말고 들어주란 말이 된다. 선택은 자기 몫이고 자기 책임의 범주에 드는 일일 터.

 

내면이 굳건하지 못한 건축물일수록 그 안에서 살려면, 그것을 지키려면 규범이 많이 필요한 법이다.

쿵쾅대지 말고 살살 걸어라, 문턱을 밟고 서지 마라, 문을 살살 닿아라, 문단속 잘 해라 등등. 

위의 포스터 영화 <몰락>은 "규범을 의심하라" 는 저자의 말에 뒷받침 되는 예시였다.

규범을 의심하고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분위기가 되지 않으면 규범의 몰락은 시간 문제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저자가 말하는 '몰락의 규범'이다. 몰락할 수밖에 없는 규범이랄까.

 

 

저자는 형사정책 강의에서 신정아 사건을 예로 들어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이론을

자주 설명했다고 한다. 그는 모방욕망, 스캔들, 만장일치의 폭력, 희생양으로 이어지는

르네 지라르의 탁월한 이론들을 우리 사회를 분석하는 재미있는 틀로 본다. 

 

 

각각 <희생양>, <나는 사탄이 번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본다>

이 책들에서도 희생양 메커니즘은 강화, 반복되고 있다며

희생양 이론을 알기 쉽게 정리해주는데, 마음에 들었다.

우리의 욕망은 타고난 본능이나 충동이 아니고 자기 고유의 것도

아니며 다른 사람(모델)의 욕망을 흉내낸 것이라는 데서

출발하는 희생양 이론.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자신의 (모방)욕망과 자기규범부터 의심해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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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거핀 2012-06-19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몰락>이라는 영화의 포스터에 있는 히틀러와 <색,계>와 제왕과 그 첩의 이야기를 다룬 후궁..묘하게 연결되네요. <색,계>의 마지막은 저도 기억하고 있어요. 그 마지막은 그럴 수밖에 없었을까, 생각하고는 합니다. 암튼, 지라르의 희생양 이론이 필요한 사회라..슬프고도, 불길하군요.

프레이야 2012-06-19 21:06   좋아요 0 | URL
네, 그런 슬프고도 불길한 현상은 온라인 세상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희생양 제물이 바쳐져야 평화가 찾아오는, 그 고기는 누가 먹을까요.
저자는 신정아의 <4001>을 들며 그 사건을 바라보고 처리하는 우리 사회의 욕망을
저 이론의 틀로 풀더군요. 술술, 유익하고 재미있어요.^^
왕치아즈의 마지막 선택은 너무 슬프지요. 가만 생각해보면
남성보다 여성이 계의 세계에서 빠져나오기가 쉬운 것 같기도 하구요.

비로그인 2012-06-19 1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어발 독서란 게 바로 이런 거구나 싶네요. 한 권의 책이 두 편의 영화와 연결되고 또 다른 책과 연결되고... 욕망을 생각하면 수도사들이 떠올라요. 그 사람들은 자기들의 욕망을 어떻게 해소할까? 누군가에게 물어봤더니, 욕망은 푸는 게 문제가 아니라 알고 받아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그러더라구요. 근데 정말 그럴까? 전 잘 모르겠어요.

프레이야 2012-06-19 21:14   좋아요 0 | URL
저 영화와 저 책은 꼭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욕망..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지 않고 변명을 늘어놓고 구실을 달고 타인만 탓하고 전가하는 게
문제가 아닐까싶어요. 자리 하나 내어줘도 좋을 듯한데 내치려고만 드는 것도 문제고요.
그치만 저도 잘 모르겠어요.ㅠㅠ 욕망 아닌 게 어디 있나요? ^^
이 책 잼나요, 수다쟁이님.^^

순오기 2012-06-20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후궁 내용은 괜찮았는데 정사 장면은 맘에 안 들었어요.ㅜ
남성이 생각하는 정사와 여성이 생각하는 게 다르다는 게 확 느껴지는...
색.계는 정말 굉장했잖아요.
욕망해도 괜찮아~ 작가 강연에 가고 싶지 않아요?

2012-06-20 00: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20 0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12-06-20 1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의 욕망은 타고난 본능이나 충동이 아니고 자기 고유의 것도 아니며 다른 사람(모델)의 욕망을 흉내낸 것" - 그러니까 얼마든지 우리가 마음먹고 단결하면 좋은 (사회)모델을 만들 수 있을 듯해요.

<꽃들에게 희망을>을 20대에 읽었는데, 잊고 있다가 오랜만에 보는 제목이네요. ㅋ

프레이야 2012-06-20 23:35   좋아요 0 | URL
어므낫, 페크님 어여 오세요. 덥석^^
동감이에요. 서로서로 거울이 되어주는 효과랄까요. 너는 내 거울이야, 그러면서요^^
<꽃들에게 희망을>은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스테디셀러 같아요. 그림도 훌륭하구요.
나비생태관에서 애벌레와 번데기, 탈피한 고치를 본 적이 있는데
한 마리의 나비로 사는 생이란 게 참 사람의 그것과 다르지 않구나, 너희도 참 아니 사람보다 더
힘들고 고된 삶을 살구나,싶었어요. 나비 한 마리는 정말 대단한 생명의 힘이더라구요.^^

2012-06-20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몰락이라는 영화, 찜했습니다.
<욕망해도 괜찮아>의 주요 논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군요. 그나저나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이론. 모르지만 왠지 나열하신 단어로 해석이 쫙 됩니다. 신정아 사건. 우리 모두 저열함이 내부에 있나 봐요. 누구 누구 할 것 없이.

프레이야 2012-06-20 23:39   좋아요 0 | URL
섬님, 그렇지요. 신정아 사건 이후 보여진 우리들 대부분의 욕망에는 저열함도
있었던 것 같아요. 사건의 본질과는 다른 이야기에 더 호기심이 일고 그걸 파고 들었으니까요.
'몰락'은 저 책에서 자세히 언급되는데요, 저도 꼭 봐야겠다 하고 있어요.^^

순오기 2012-06-21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아~~ 이미지 나무가 굉장하군요.@@

프레이야 2012-06-21 12:07   좋아요 0 | URL
히히~ 언니, 저 그림 너무 좋죠. 이파리들이 막 살아 움직이는 것 같아요.
프랑스 여류화가 세라핀의 그림이에요.
영화 <세라핀> 아주 좋답니다. 거기서 나오는 이미지에요.^^

icaru 2012-06-21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아~~ 동감하고요! 저는 같은 것을 느껴도 이렇게는 못 쓴다는 점에서 또 감동~~~!

프레이야 2012-06-22 07:32   좋아요 0 | URL
으아~ 이카루님, 히히~ 좋은 하루 보내세요^^

책읽는나무 2012-06-21 1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카루님의 의견에 추천이에요.^^
저책을 부러 멀리 했었는데..
님의 글을 읽고 보니 정말 읽어야될 책이구나!싶네요.^^

사진 정말 이뻐요.알흠다운 눈은 바로 당신이 가지셨군요?^^

프레이야 2012-06-22 07:34   좋아요 0 | URL
히히~ 알흠다운 책읽는나무님, 저 책 술술 읽어보실 만해요.
저자 자신의 자서전적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 '고백' 같은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요.^^

2012-06-22 2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22 22:12   URL
비밀 댓글입니다.